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펀드 포트폴리오 ETF 비교 (채권)

쭌스대디 2020. 10. 30. 23:58
반응형

연금저축계좌 포트폴리오

 

지난 포스팅에는 연금저축계좌 포트폴리오 ETF 중 미국 나스닥 추종 ETF와 S&P500 추종 ETF를 한국 ETF와 비교해봤습니다.

참고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여 보시면 되겠습니다.

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펀드 포트폴리오 ETF 비교 (S&P500, 나스닥 추종)

 

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펀드 포트폴리오 ETF 비교 (S&P500, 나스닥 추종)

연금저축계좌 포트포리오 연금저축계좌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해서 국내 ETF간의 비교를 통해 어느것이 적절한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미국 최대 헷지펀드 회사인 브릿지워터의

mrru.tistory.com

 

이번엔 채권에 투자하는 한국 ETF와 미국 ETF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추가로, 원자재나 기타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ETF가 뭐가 있을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채권ETF

 

미국 장기 채권에 투자하는 유명한 채권 ETF SPTL, TLT, VGLT 같은 etf와 비슷한 채권을 한국 etf중에 고를 수 있을까요??

참고로 미국 채권들의 비교에 대한 포스팅도 아래 링크로 이용해주세요~

미국 채권 ETF 종류, 미국 장기채 ETF 투자하기.

 

미국 채권 ETF 종류, 미국 장기채 ETF 투자하기.

안전자산 채권 ETF 투자를 하실 때 채권의 비중을 일부 포트폴리오에 포함해야지 안정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채권은 주가가 오를 때 급격히 오르는 모습을 보이진 않지만,

mrru.tistory.com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30년 장기채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가 유일하네요.

이거라도 대충 좀 보시면

 

 

환헷지 상품으로 환율이 떨어지는 요즘 같은 경우는 미국채권ETF보다 수익률이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배금은 역시나 미지급이네요. 

 

미국 대표 장기채권은 SPTL과 2년간의 수익률 그래프를 한번 보시죠.

보라색이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H) 이고, 파란색이 SPTL의 2년간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KODEX ETF가 잘 쫓아가는 수준이 아니라 수익률이 오히려 좀 더 높네요. 하지만 KODEX ETF는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은 수익률이고, SPTL은 매월 정도의 분배금을 주죠. 분배금을 포함하면 SPTL이 좀더 높지 않을까 생가합니다. 어쨋든 생각보다는 잘 쫓아가는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채권은 장기채권 일수록 수익률이 높고 변동성이 큽니다. 저는 장기로 운용하기 위한 연금저축은 변동성은 조금 커도 수익률이 높은 장기채권에 투자하고 싶은데 선택의 폭이 없네요. 

ETF를 운용하는 한국의 자산운용사들도 여러 상품을 취급해서 서로 경쟁하며 수수료가 더욱 저렴한 상품들이 다양하게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액공제가 되는 상품인 연금저축펀드, 연금 저축계좌, IRP 계좌의 혜택에 대한 포스팅 링크해드릴게요~ 직장인이라면 무조건 이득이 되는 상품이니깐 한번 알아보세요~

개인연금 저축, 개인퇴직연금(IRP) 혜택. 개인 노후 대비

 

개인연금 저축, 개인퇴직연금(IRP) 혜택. 개인 노후 대비

개인 노후 대비 상품 국민연금만으로는 100세 시대 노후,은퇴 준비가 부족합니다. 국가는 충분히 노후를 책임져 주지 못하기 때문에, 금융상품에 세금혜택을 줘서 노후를 개인이 대비 할 수 있

mrru.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