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

2020년 12월 포트폴리오, 미국 주식

쭌스대디 2020. 12. 31. 08:00
반응형

 

12월 중 제 포트폴리오에서 애플을 모두 빼기로 결심했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애플의 한국 A/S 정책과 애플 제품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는 제가 애플 주식을 가지고 있는게 제 투자 방향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모두 매도 했습니다. 수익률은 40% 이상이긴 합니다. 몇주 안되지만;;;; 그런데. 그렇게 팔자마자 애플카 이슈로 쭉쭉 나가버리네요;;;; 역시 주식은 어렵습니다;;

그 대신 전기차의 미래 활성화를 기대하여 중국 전기차 대표 주식인 니오(NIO)를 삿습니다. 그날부터 니오 쭉쭉 빠지네요... 역시 주식은 어렵습니다. 애플이 애플카를 할 때 자동차 제조사는 니오와 협업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반도체 대장 인텔(INTC)도 전량 매도 했습니다. 인텔은 거의 수익률 0%에 팔았습니다. 계속 치고 올라오는 경쟁사들 때문에 경쟁력을 잃지 않았나 하는 판단에 전량 매도했습니다. 거기에 마이크로소프트도 자체 반도체를 만든다고 난리죠.

매월 받는 배당금을 늘리기 위해서 미국의 대표적인 배당주를 늘렸습니다. KBWY, SPHD, PFF 등등.

한국 배당주들도 좀 비율을 늘리긴 했는데, 한국 배당주들은 논외로 하고 미국 주식에 대한 포트폴리오만 정리하겠습니다.

 

매수내역

개별종목

AT&T(T) 1주 매수

니오(NIO) 7주 매수 (신규편입)

마이크로소프트(MSFT) 1주 매수

시스코(CSCO) 1주 매수

리얼티인컴(O) 1주 매수

화이자(PFE) 1주 매수

넥스트에라에너지(NEE) 9주 매수

ETF

SPHD 40주 매수

KBWY 35주 매수

PFF 11주 매수

 

매도내역

애플(APPL) 8주 매도 (전량)

인텔(INTC) 17주 매도 (전량)

DIA 2주 매도

VT 10주 매도

 

2020년 12월 보유 현황

 

DIA와 VT는 수익률 증가로 비중이 좀 올라서 비중을 좀 낮추고 고배당주의 비중을 좀더 올렸습니다.

배당 수익률을 조금이라도 늘려보고자 한 조정인데, 뭐가 정답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좀 올랐으니 수익실현 겸 포트폴리오 조정을 좀 했습니다. 

바이든의 정책 기조에 맞춰서 에너지 관련주인 넥스트에라에너지 (NEE)의 주식도 좀 더 삿습니다. 나머진 너무 찔끔산거라 언급은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서 계속 주식을 사는게 맞나 판단이 서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나름 만족스러운 시장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시장이 조금 떨어지면 동학개미, 서학개미, 개미군단들이 떠받쳐 주는 덕을 많아 봤습니다.

 

2021년은 더 코스피 지수가 3천을 돌파하고,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 온다는데, 이런 것들에 흔들리지 말고, 제 포트폴리오 비중을 잘 유지할 수 있길 바래 봅니다~

 

2021년도 성투 하시죠~ 저도 같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