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주식 종목 탐구

현대차, 수소차 전망, Investor day, 리콜비용, GV70 출시

쭌스대디 2020. 12. 13. 00:16
반응형

 

국내 유일의 완성차 업체 현대차

최근 주가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한 현대차 주식입니다. 유일한 국내 완성차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귀족노조, 파업, 리콜, 흉기차 등으로 나쁜 이미지 부터 생각이 나는데, 왜? 주가는 상승할까요?? 

증권사 리포트와 몇가지 인터넷 기사들에서 보이는 내용을 정리해서 어떠한 이슈들이 있는지 살펴보면 투자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됩니다~

 

사진 : 현대차 홈페이지

 

현대차, 2020 CEO Investor Day 개최

 

2022년 영업이익률 7%에서 5.5%하향조정

2020년 12월 10일 2020 CEO Inverstor Day를 개최하여 향후 현대차의 투자전략과 미래 전망에 대해서 발표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는 2022년 영업이익률을 코로나로 인한 불확실성을 반영하여 기존 7%에서 5.5%로 하향조정했습니다. 전체 글로벌 자동차 산업 수요가 감소한 것을 반영한 결과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5년 영업이익률은 8% 그대로 유지했네요.

 

수소차, 수소연료전지사업

 이 행사에서 많은 내용을 발표했지만, 저는 수소차 투자에 대한 내용을 가장 관심있게 봤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사업 (H2 솔루션 사업) : 2025년까지 4.1조원 투자 계획. 이전 0.6조원 대비 3.5조원 증액, 핵심사업으로 격상

수소사업에 이전 투자계획했던 0.6조원에서 투자금을 무려 7배 가량 증액한 4.1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수소차에 대한 기술력은 세계에서 현대차가 우위에 있다고 판단하는데, 더욱 공격적인 투자로 수소차 시장의 선두자리를 확고히 할 생각인듯 합니다. 

자료 : 유진투자증권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 공개

CEO Inverstor Day 행사에서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새로운 브랜드 HTWO를 공개했습니다. 이는  수소를 나타내는 화학기호 H2를 의미하기도 하고, Hydrogen Technology Worldwide Operator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시장되면, 공약으로 발표했던 환경/ 재생에너지의 정책에 부흥해 다양한 사업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내년 2021년부터 수소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현대모비스에서 2022년까지 연 4만대, 2030년까지 연 70만대의 연료전지 생산능력을 갖출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이 외에도 전기차,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자율주행, 연료전지의 미래기술 전략에 대해서도 발표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검색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미국 리콜 비용

현대자동차그룹은 2020년 10월 14일 기존 정몽구 회장의 뒤를 이어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회장으로 취임됐죠. 현대차도 3세 경영 시대로 진입했습니다. 참고로 엘지는 구광모 회장의 4세 경영이죠.

정의선 회장은 취임하자마자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세타엔진을 포함한 리콜 비용을 과감하게 3분기에 충당금으로 반영해버립니다. 이 금액이 현대는 2.1조, 기아차는 1.3조원입니다.

리콜 충당금 발표 후 한번에 너무 과도한 금액을 적용해서, 단기적으로 주가가 빠지긴 했지만, 향후 발생하는 리콜비용까지 반영하여 보수적으로 설정했다고 판단하는 시각이 우세하여 주가는 다시 회복했죠.

향후 리콜로 발생 할 리스크는 다 떨어냈다고 판단하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보통 CEO들이 바뀔 때 기존의 리스크들은 다 떨어내고 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GV70 출시

사진 : 제네시스 홈페이지, GV70

제네시스의 두번째 SUV인 GV70이 출시 되었습니다. 디자인이 너무 제 취향입니다.. 사고 싶습니다만, 판매 예상가는 4,900 ~ 7,500만원 이라네요. 깡통도 4,900 만원..;; 다음 생을 기약해 보겠습니다~ 

제네시스는 GV70의 출시로 총 5개 라인업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세단라인 G70, G80, G90과 SUV라인 GV70, GV80.

D 세그먼트로 분리되는 GV70은 제네시스 모델 중 최다 판매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2021년 1월 부터 내수 판매가 시작되고, 2021년 3분기 부터 글로벌 판매가 시작되기 때문에 2021년 하반기 부터 현대차의 이익에 기여 할 수 있을 거라 보입니다.

초기 품질 이슈 없이 국산 고급브랜드의 역할을 충실히 해주길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네요. 

그리고, 추가적인 바램이 있다면, 제네시스 브랜드의 하이브리드 차량 좀 나왔으면 하네요. 니뽄차 렉서스 ES 300h가 그리 잘나가는데. 노노재팬때도 잘 나간다는데 좀 경쟁 모델 하나 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제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저 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이 일 할텐데 안 만든는건지 못 만드는건지 몰라도 다 이유가 있겠죠???

 

참고로 제 블로그의 모든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