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주식 종목 탐구

반도체 장비 EUV, 반도체 종류, 반도체 시장상황.

쭌스대디 2020. 12. 5. 14:12
반응형

 

시스템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

사진 : Unsplash

 

세계 반도체 시장 매출 1위 기업이 어디인지 아세요?

많은 분들이 삼성전자가 반도체 시장의 1위 인줄 알고 있지만, 사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세계 1위고, 전체 반도체 시장의 1위는 인텔(Intel)입니다. 

그럼 반도체의 종류는 뭐가 있을까요?

일단 컴퓨터의 두뇌를 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가 있습니다. 컴퓨터로 보면 CPU라고 하죠.

CPU의 최강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인텔이 세계 1위 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두뇌를 담당하는 AP, 이것의 최강자는 퀄컴 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아는 AMD도 있죠.

그러면 비메모리 반도체는 뭐냐? 시스템 반도체가 비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연산, 즉 계산은 잘하지만, 데이터를 저장하지는 못합니다. 기억을 못하는 반도체라해서 비메모리 반도체라고도 부릅니다. 

그럼, 메모리 반도체는 대충 감이 오시죠? 잘아시는 DRAM, NAND flash가 있습니다. 이런 메모리 반도체를 세계에서 가장 잘만드는 업체는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입니다. 그리고, 키옥시아(예전 도시바) 등이 있습니다.

그럼 DRAM은 뭐고 NAND flash는 뭘까요? 제가 반도체 전공자는 아니기에 정확히는 모르지만, 정확한 차이점은 모르지만, 일반적인 컴퓨터로 생각하면,

DRAM은 우리가 컴퓨터를 전원을 켜서 사용하는 동안 반복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다시 재실행한 프로그램은 빠르게 실행되도록 잠시 메모리 해주는 장치이고, 컴퓨터 전원을 끄는 순간 그 메모리는 삭제됩니다.

NAND Flash는 컴퓨터를 켜서 사용하는 동안 발생한 DATA를 저장해서 컴퓨터를 끄더라도 사용자가 삭제하지 않는 한 삭제되지 않는 장치입니다. 이 기술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SSD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최근 SK 하이닉스는 인텔(Intel)로 부터 NAND 사업부를 약 10조에 인수했습니다. 이로써 SK하이닉스는 낸드플래쉬 시장 점유율 2위인 키옥시아(예전 도시바)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서게 됩니다. 역시 1위는 삼성전자입니다.

 

반도체 미세공정 장비 EUV 

사진 : ASML EUV 장비

 

EUV는 반도체 미세공정에 반드시 필요한 장비입니다. EUV 장비를 만드는 회사는 네덜란드의 ASML이라는 회사인데, 독점 기술을 가지고 있어 슈퍼을의 위치에 있죠. 사실상 파운드리 반도체의 시장점유율 확보는 EUV장비를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따라 달린 싸움입니다. 

하지만, ASML이 고객사로부터 구매발주가 온다고 해서 그 수량만큼 모두 생산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1년에 EUV 장비는 약 30대 가량 밖에 생산을 못한다고 합니다. 2021년의 계획도 약 40대 정도라 하니, 더욱 장비 확보 경쟁이 심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EUV를 2020년 2분기 기준으로 15대 정도 보유하고 있다고 예측하고 있고, 파운드리 시장점유율 TSMC는 약 30대 정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삼성이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ASML에서 얼마나 많은 EUV 장비를 사가지고 오느냐에 달렸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직접 네덜란드의 ASML 본사에 방문해서 협의까지 하고 돌아왔죠.

추가로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공장을 평택에 건설했습니다. 본격 가동은 2021년 하반기 예정이지만, 그 전에 추가로 EUV 장비를 확보해야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1위 기업인 TSMC를 추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EUV를 DRAM 생산에도 도입해서 경쟁사와의 초격차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향후 반도체 기업의 주식 전망으로 보면,

1. EUV를 독점 생산하는 ASML이 좋을까요?

2.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하는 삼성전자가 좋을까요?

3. 순수 반도체만 생산하고 인텔로부터 낸드사업까지 인수한 SK하이닉스가 좋을까요?

4.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게 장비를 공급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 업체들이 좋을까요?

 

 

메모리 반도체 DRAM 업황 상황

 

분명한 것은 2021년 메모리 반도체 시장 중 D램은 서버용 D램의 큰손들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버 투자에 따른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현재 삼성전자, 하이닉스의 D램 재고가 줄어들어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며칠전 발생한 마이크론의 정전 발생도 D램 가격 상승에 불을 붙이는 상황이 되어 버렸죠. 

삼성전자는 핸드폰, 가전, 반도체 등 여러 사업을 함께하고 있어 반도체 호황에 대한 수익이 조금은 희석 될 수 있지만, SK하이닉스는 다릅니다. 반도체 전문 회사이다 보니 이런 시장상황에 더욱 돋보이는 회사가 될 수 있다고 판단이 되네요. 

 

참고로 제 블로그의 모든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