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주식 종목 탐구

파괴적인 혁신 ARKK, ARKG, ARKW, ARKF, ARKQ(ARK Investment, 캐시우드)

쭌스대디 2021. 2. 11. 14:35
반응형

ARK Investment (아크 인베스트먼트)

사진 : ARK invest 홈페이지

 

'We Invest Solely In Disruptive Innovation' (우리는 파괴적인 혁신만 투자합니다.)

 

2020년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ETF를 하나 꼽으라면, ARK investment(아크인베스트먼트)의 ARKK가 떠오를 것 같습니다. 기술주가 주도했던 2020년의 미국시장에서 QQQ ETF가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지만, ARKK는 그 QQQ 수익률을 비웃듯이 4배 정도의 수익률을 기록했죠. 자산 순유입도 급증하여 2021년 1월까지만 자산 유입으로는 미국의 3대 자산운용사인 Vanguard, iShares(Blackrock), State Street 중에서 Vanguard를 제외하고 두 자산운용사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섯습니다. 더 놀라운건 ARK investment가 운용하는 ETF는 단 7개 뿐이라는 거죠.. 참고로 뱅가드는 약 80여개의 ETF를 운용 중입니다. 그 만큼 핫한 아크인베스트먼트와 그들이 운용하는 ETF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습니다. 추가로 새롭게 출시 예정인 ARKX라는 우주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도 좀 확인해 보시죠.

 

파란색 QQQ, 보라색 ARKK

ARKK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인 ARK Investment(아크 인베스트먼트)는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에 투자한다는 방침아래 총 7개의 ETF들 중에서 5개의 ETF가 1년간 수익률이 100%를 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ARK Investment의 설립자 겸 CEO인 캐시우드 (Cathie wood / Catherine Wood)는 초창기부터 테슬라의 혁신을 높게 평가해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했죠. 많은 자산운용사들이 테슬라는 고평가되었다고 평가하여 매수를 주저할 때도 캐시 우드는 오히려 테슬라의 비중을 높인거로 유명하죠. 캐시우드의 마법이라고 불릴정도던데...... 그냥 믿고 따르면 되는 누나인건가요??ㅎㅎ

 

ARK investment의 투자산업

아크 인베스트먼트가 대표적으로 투자하는 산업은 'AI(Ariticial Intelligence)', '자율주행(Autonomous Vehicles)', '핀테크(Fintech)', '바이오(DNA Sequencing)', '로보틱스(Robotics)', '3D프린팅(3D Printing)' 이렇게 6개 산업군입니다. 모두 미래산업에 더욱 성장하고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산업군들이네요.

 

 

ARK의 ETF들

 

ARK의 액티브 ETF

아크 인베스트먼트에는 5개의 액티브 ETF가 있습니다. 

액티브투자 패시브투자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주식 투자 방법, 초보투자자가 알아야 할 액티브 투자, 패시브 투자.

 

주식 투자 방법, 초보투자자가 알아야 할 액티브 투자, 패시브 투자.

주식 투자 방법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어떤 종목을 살지 막연합니다. 주변사람들에게 추천받은 종목들도 가치평가를 하기는 어렵고, 일단 사는게 맞는것인지 판단이 어렵죠. 주

mrru.tistory.com

 

아크 인베스트먼트에서 운용중인 5개의 액티브 ETF는 ARKK, ARKQ, ARKW, ARKG, ARKF 입니다. 각 ETF를 보시면 상위 포트폴리오가 겹치는 종목들이 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단연 눈에 띄는건 역시 Tesla(테슬라) 네요. 그리고, Roku(로쿠)도 겹치는게 보입니다. 포트폴리오 3위까지 보면 Square도 공통으로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Roku는 스트리밍 플랫폼 장치로 유명한 기업이고, Square는 핀테크 기업으로 2020년에 정말 우주를 뚫을 듯한 수익률을 기록한 기업입니다. ARK ETF들의 상위 포트폴리오를 차지한 기업들에 대해서 공부해보는것도 좋은 전략일 듯 합니다.

수수료는 0.75~0.79%로 다소 높습니다. 참고로 미국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는 0.2% 입니다. 그래도 2020년의 수익률을 보면 돈 값 했습니다. 5개 ETF의 1년간 수익률 그래프를 QQQ와 비교해 볼까요?? 

 

말그대로 미친 수익률이죠?? 캐시우드의 마법이라 불릴만 한가요?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건 ARKG 입니다. 1년간 209%의 수익률을 기록했네요.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왠지 보장 될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

 

ARK의 인덱스 ETF

아크에는 시장 수익률을 추종하는 인덱스 ETF도 2종 있습니다. PRNT, IZRL 입니다.

상대적으로 액티브 ETF 5종에 비해서는 주목을 못 받고 있습니다. 

아크는 인덱스 ETF의 수수료도 비싸네요. 특이한 점은 이스라엘의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ETF가 있다는 점입니다. 왜 이스라엘일까요??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인종인 유대인의 나라라 그런걸까요?? 아크는 이스라엘이 가장 혁신적인 제품개발과 서비스개발이 뛰어나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미친 수익률만 보다가 이런 수익률을 보니 무덤덤하네요. 보라색이 PRNT이고, IZRL이 분홍색입니다. 그래도 QQQ보다는 높은 수익률 성과를 달성한 ETF 들이네요. 

 

출시예정 ETF, ARKX

 

2020년 큰 성과를 내어 유명해진 ARK investment의 새로운 ETF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우주항공산업에 투자하는 ETF죠. 티커는 ARKX 입니다. 예상으로는 3월 말쯤 출시될 예정이라고 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청서를 접수한지 75일 이내에 상장된다고 하니 1월 14일 접수했으니 3월 29일 전에는 뉴욕증시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ARKX ETF가 출시된다는 소리가 들리니 각 우주, 항공 분야의 주식들이 벌써부터 ETF 편입 기대감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도 스페이스X로 우주, 항공 관련 사업을 진행중인거 보면, 다음 투자 섹터는 우주 항공 분야일까요?? ARKX ETF가 상장되는 첫날만 기대리는 현금 부자들 많을 것 같은데... 저도 현금을 좀 보유해놔야 될까요?? 아니면 초기 거품이 빠지면 시작을 해야 될까요.. 고민입니다.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 ETF 편입 종목도 모르는데 벌써부터 주가들이 들썩이는거 보면, 이것때문에 피해 보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되네요. 혹시라도 신중히 판단하시고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어쨋든, 결과론적인 말이지만, 지금 보니 2020년에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ETF에 투자하지 못한 제가 너무 한스럽습니다. 진짜 이러다가 가만히 있어도 벼락거지가 될 수도 있으니 적극적인 투자활동으로 자산가치 상승의 열매를 따먹으시죠~

 

#ARK investment #ARKF #ARKG #ARKK #ARKQ #ARKW #ARKX #암호화폐ETF #액티브ETF #우주항공 #항공우주관련주 #스페이스X #테슬라 관련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