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반도체 시장 점유율 순위. 반도체 시장 종류

쭌스대디 2022. 4. 30. 21:42
반응형

반도체 시장의 강자

우리는 흔히 삼성전자가 세계 1위의 반도체 회사라고 알고 있죠? 사실일까요?

사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시장의 약 25% 정도만 차지하는 비메모리 시장의 1위입니다. 세계 1위의 반도체 회사라는 것은 좀 일부 과장된 말이죠. 그럼, 반도체 시장의 분야별 업체 점유율 순위를 정리해 보시죠.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

자료 : 한국반도체산업협회

2021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시스템반도체는 55%로 가장 큰 시장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압도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반도체 시장 점유율

2020년 기준

2020년 기준 세계 반도체 시장은 미국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미국엔 워낙 유명한 반도체 기업이 많죠. 인텔, 엔비디아, 브로드컴, 마이크론, 퀄컴 등. 덕분에 세계시장의 51%는 미국 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시장의 점유율

메모리 시장은 DRAM과 NAND가 전체 시장의 96%를 차지하기 때문에 두 종류로 구분해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DRAM 점유율

2020년 기준

DRAM 시장은 3개 업체의 독과점 시장입니다. 그리고, 한국 기업이 70% 이상 차지하는 한국의 주요한 시장이죠.

 

NAND 점유율

2020년 기준

낸드 시장은 DRAM보다는 경쟁적인 시장 구조입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가 34%로 1위이긴 하지만, 다른 기업들도 만만치 않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를 차지하는 일본의 키옥시아는 도시바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반응형

 

국가별 팹리스(Fabless) 점유율

반도체 생산시설(Fab)이 없이 반도체 설계 및 개발만 하는 업체들을 팹리스(Fabless)라고 부르죠

2020년 기준

반도체 기술의 핵심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팹립스 업체는 대부분 미국기업들이 압도합니다. 다른 국가의 업체들을 미국기업의 반도체 설계 기술에 비교한다면, 프로선수와 아마추어선수로 비교 될 만큼, 미국의 반도체 설계 기술은 엄청 납니다.

우리나라도 반도체 시장에서 많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지만, 설계능력은 아직도 부족한 상태이죠. 우리나라의 삼성에서 설계해서 개발한 핸드폰용 AP인 엑시노스가 있긴하지만, 퀄컴이나, 애플에서 개발한 AP에 비하면 아직은 한참 모자르다고 판단 됩니다. 오히려 중국이 많은 투자로 인해 팹리스 업체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더 많은 투자로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별 파운드리 점유율

파운드리(Foundry)는 팹리스업체가 설계한 반도체를 위탁생산해주는 산업입니다. 파운드리에서 압도적인 1위는 대만의 TSMC입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도 파운드리에 공격적인 투자를 해서 2030년까지 점유율 30%까지 올리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의 삼성전자가 TSMC의 파운드리 점유율을 절반이라도 뺏어오길 바랍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파운드리만 하는 기업은 아니다 보니, 팹리스 업체들이 삼성전자를 고객사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경쟁사로 생각하기 때문에 경쟁사에 자신들의 기술이 담겨 있는 제품의 생산을 맡기기에는 조금 거부감이 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극복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겠네요. TSMC의 기업 정신은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고객사의 기술인 반도체 설계 분야에 진출할 의도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으니 부담갖지 말아라 라는 의미겠죠.

 

반도체 시장과 관련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대부분 2020년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되었지만, 반도체 시장이 점유율이 크게 격변하고 있지 않아 많은 차이가 있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도체 시장 점유율 #글로벌 반도체 시장 #삼성전자 반도체 순위 #세계 반도체 순위 #비메모리 반도체 순위 #시스템반도체 순위 #파운드리 순위 #DRAM 순위 #NAND 순위 #세계 반도체 기업 순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