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자녀 주식계좌 개설 준비물, NH 투자 증권 QV (나무,namuh) 수수료

쭌스대디 2022. 5. 30. 22:33
반응형

자녀 주식계좌 만들기

자녀에게 주식을 사주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자녀 이름으로 주식계좌를 만들어 주시고, 계시죠.
저도 최근에 두아들들의 명의로 주시계좌를 개설했습니다. 개설시 필요한 준비물과, 제가 만든 NH투자증권의 수수료를 확인해보세요

자녀 주식계좌 개설 준비물

1. 자녀 기본증명서(상세)
2. 가족관계증명서
3. 부모 신분증 (둘중 방문자 한명)
4. 아이도장
개설시 주의 사항은 기본증명서는 자녀를 기준으로 상세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저는 아무 생각없이 일반으로 받았는데, 일반으로는 주식계좌 개설이 어렵다고 해서 다시 떼오는 수고를 경험했네요. 그리고, 자녀는 함께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모 혼자 방문해서 위의 서류들만으로 주식계좌 개설은 바로 가능합니다.

NH투자증권 QV vs 나무(namuh)

저는 NH투자증권에 방문해서 자녀의 주식계좌를 만들어 줬습니다. 일단 20만원을 입금 후 자산배분으로 투자를 진행하려고, 몇몇 ETF를 1주씩 매수했는데;; 수수료가 이상하게 많이 붙네요.
수수료 확인해보고 깜짝놀랐습니다. 너무 비싸네요. 현재 저는 NH투자증권의 모바일 전용 나무(namuh)에서 거래중인데, 수수료가 비싸다고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QV와 나무는 같은 증권사이지만, 수수료가 전혀 다릅니다.
미성년 자녀는 나무 증권앱을 사용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QV에서 거래를 해야 하는데, 이게 최신일까요;; 다른 증권사를 알아봐야 할 정도로 비싸네요.

반응형

국내 주식 수수료

QV 증권 나무(namuh) 증권
자료 : NH투자증권 나무 증권 어플

우선 나무 증권은 개설 조건에 다르지만, 거래금액에 상관없이 0.01%가 적용됩니다. 반면에 QV 증권은 거래금액 200만원 미만은 0.1971639% +500원이 적용되고, 200만원 이상은 0.1971639%가 적용됩니다. 어이가 없습니다.
1주에 10만원짜리 주식과 1주에 200만원짜리 주식을 각각 1주씩 매수한다고 가정해보면, 수수료 차이가 엄청나게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수가격 QV 증권 수수료 나무(namuh) 증권 수수료
1주에 10만원짜리 주식 697원 10원
1주에 200만원짜리 주식 3944원 200원

1주에 10만원짜리 주식의 수수료는 QV와 나무의 수수료 차이가 거의 70배가 차이가 납니다. 너무 비싼거 아닌가요;; 10만원짜리 주식 하나 사는데 700원이나 수수료를 받아 X먹다니요..감정이 격해지는 수수료네요..
200만원 이상의 주식은 그나마 수수료 차이가 20배 밖에? 안나네요. 증권사들이 자녀 주식계좌에서 수수료 장사를 엄청 하는 것 같습니다. 이거 알고 계신분들 얼마나 있으실까요. 저도 우연히 확인하다가 알게되서, 좀 놀랍네요.
혹시 자녀 주식계좌가 아닌 일반 성인분들도 이런 수수료를 적용 받아가면서 투자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혹시라도 있으시면 한시라도 빨리 수수료 저렴한 곳으로 계좌이동하시길 바랍니다.

해외 주식 수수료

해외 주식 수수료는 미국주식 기준으로 0.25%로 QA증권이나 나무(namuh)증권이 동일합니다. 최근 토스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면서 해외 거래 수수료를 0.1%를 적용하는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한시적 적용이지만, 생황에 따라서 좀더 연장도 가능 할 듯 합니다.

자료 : 토스증권


자녀 주식계좌 만들어 주기 전에 필요한 서류와 증권사별 수수료를 확인해 보시면 좀 더 많은 혜택을 챙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녀주식계좌 #미성년자 주식계좌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나무 #NH투자증권 QV #자녀주식계좌 QV #QV 주식 수수료 #나무 주식 수수료 #namuh 주식 수수료 #토스 증권 주식 수수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