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투자 철학 십계명 (존 보글 / 보글헤즈)

쭌스대디 2022. 3. 22. 12:02
반응형

Photo by Dylan Calluy on Unsplash

 

보글헤즈

보글헤즈는 뱅가드 그룹 창업자인 존 보글을 따르는 미국 자산 배분 투자자 모임을 말합니다. 존 보글은 인덱스 펀드를 만든 사람으로도 유명하지요.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인덱스 펀드를 시장에 도입해서 '인덱스 펀드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네요. 

 

투자 철학 십계명

보글헤즈에는 투자 십계명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투자할 때 참고하면 마음을 정비 할 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워라 (Develop a workable plan)

십계명 중 첫번째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계획을 세워서 투자하라는 말입니다.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하려면 최대한 간단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죠.

 

2. 일찍 투자하고 자주 투자하라 (Invest early and often)

투자는 일찍 투자할 수록 복리 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그리고, 시장의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겠죠. 

 

3. 너무 많거나 적은 리스크를 감당하지 말라 (Never bear too much or too little risk)

젊은 투자자들은 조금은 많은 리스크에 노출 되더라도 좀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나이가 들어서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보수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4. 분산하라 (Diversify)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어떤 자산이 앞으로 수익률이 높을지 모르니 모든 자산에 골고루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한 자산들은 서로 상관관계가 적으면 좋겠죠. 하락시 모든 자산이 하락하는 것보다는 방어 할 수 있는 자산들을 골고루 투자 해야 합니다.

 

5. 시장을 예측하지 말라 (Never try to time the market)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전문가들도 틀리는 시장을 개인이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리니 자산 배분으로 시장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인덱스 펀드를 사자 (Use index funds when possible)

기업분석은 전문 투자자들에게도 어려운 일입니다. 시가총액 가중으로 운영되는 인덱스 펀드는 기업분석 없이 훌륭한 기업들을 적절히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7. 비용은 최소로 하자 (Keep cost low)

장기투자에서 수수료는 수익률을 훼손하는 원인입니다. 이왕이면 적은 수수료의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8. 세금을 최소화 하라 (Minimize taxes)

당연한 소리죠. 절세 혜택이 있는 상품이 있으면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9. 단순하게 투자하라 (Invest with simplicity)

단순한 포트폴리오는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쉽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분석하기 쉽고 리밸런생이 쉽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자산배분이 잘 되어 있어야 하겠죠?

 

10. 끝까지 버텨라 (Stay the course)

잘 알아보고 투자했으면, 자신의 판단을 믿고 존버해야죠.

 

이상 보글헤즈에서 명시한 투자 십계명을 정리해봤습니다. 새로운 투자를 할 때 한번 읽어보면 좋은 결정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존보글 #보글헤즈 #투자십계명 #뱅가드 창업자 #인덱스펀드 창시자 #인덱스펀드의 아버지 #인덱스십계명 #John Bog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