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건폐율, 용적률 차이, 규제가 필요한 이유?

쭌스대디 2022. 2. 3. 23:58
반응형

부동산 관련 용어 중 많이 들리는 건폐율과 용적률의 차이를 아시나요?? 

 

건폐율이란?

건축 밀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뜻하죠.

 

건폐율 = (건축면적/대지면적) x 100

대지면적이 100m2이고, 건물이 50m2인 건물이 있다면 건폐율은 50%가 됩니다. 

 

 

용적률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의 연면적 비율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연면적이란 건물 각 층의 바닥면적을 모두 합한 값입니다.

용적률 = (연면적/대지면적) x 100

대지면적이 100m2이고, 각층의 바닥면적이 50m2인 3층 건물의 용적률은 150% 입니다. 그렇다면 이 건물의 건폐율은 얼마일까요? 50%겠죠? 

 

건폐율과 용적률이 필요한 이유

건폐율과 용적률의 차이가 좀 구분이 가시나요?? 그럼 이런 건폐율과 용적률을 왜 만들어서 규제를 하는 걸까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땅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건물을 지을 때 최대한 높이, 최대한 크게 지으려고 하겠죠? 그러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건물을 지을테니 창문을 열면 바로 옆집이고, 높은 건물들이 붙어서 건축해서 일조권도 침해받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겠죠.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면서 토지를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건폐율과 용적률로 제한을 하는 거라고 합니다.

 

 

#건폐율 #용적률 #대지면적 #규제이유 #부동산공부 #용적율 #용도지역별 건폐율 용적률 #건축면적 #연면적 #건물 건폐율 #건물 용적률 #용적률 계산법 #건폐율 계산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