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주식 종목 탐구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 이력, 분기배당주

쭌스대디 2020. 11. 29. 16:33
반응형

 

삼성전자 (005930), 삼성전자우(005935)

 

사진 : 삼성전자 홈페이지

 

우리나라 시가 총액 1위 기업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모르시는 분들이 없죠??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가 약400조정도의 인데, 2위인 하이닉스의 시가총액이 약 71조 정도 되죠.

우리나라 1위와 2위 시가총액 차이가 5배가 넘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시가총액을 합치면 450조 정도 됩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는 어마무시한 기업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이러한 어마무시한 삼성전자도 전세계 시가총액 10위안에 못들죠. 지금 기준으로 약 11위에서 12위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잡소리는 그만하고,,,

이런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제가 좋아하는 배당주에도 해당됩니다. 그리고, 1년에 배당 4번이나 주는 분기배당주입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역대 배당금

 

삼성전자의 3년간 배당급 지급 이력 입니다.

배당금 지급금은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거의동일합니다. 하지만, 주가가 삼성전자우선주가 더욱 낮기 때문에 배당 수익률은 삼성전자우선주가 더욱 높습니다.

현 주가 기준으로 삼성전자는 배당수익률 약 2.3%, 삼성전자우는 2.5% 입니다. 

2018년 5월경에 1/20 액면분할을 하면서 2018년 이후 배당금 만 정리했습니다만, 그 이전에도 꾸준히 삼성전자는 1년에 4번 분기배당을 실시했습니다. 

삼성전자우는 약 3% 정도의 배당수익률은 유지했었는데, 최근 반도체 시장의 기대감으로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가가 많이 올라 상대적으로 배당 수익률은 조금 낮아진 상황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이슈사항으로 삼성전자가 내년 초 특별배당을 지급 할 것이라는 예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바로 故이건희 회장의 삼성전자 지분 상속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불해야 할 상속세 부담이 증가한 이유 때문이죠.

상속세 납부를 하기 위한 현금 마련 방법 중 하나로 배당금을 많이 지급하여 상속세를 마련하는 것이죠. 

덩달아 저희 같은 소액 투자자들도 함께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조금은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의 주자도 모르는 옆집 아줌마, 할아버지들도 삼성전자 주식은 사놓으면 손해 볼 일은 없다는게 국룰이 되어 버렸죠.

내년 내후년 메모리 반도체 가격의 회복과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투자 등 반도체 시장의 슈퍼사이클이 온다는 기대감에 반도체 관련주들이 많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 다른 투자자들에게 뒤쳐지지 않도록 똘똘한 한놈 선택해서 투자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의 모든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