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달러의 적정가치 판단하고 투자하자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박성현)

쭌스대디 2021. 9. 25. 00:22
반응형

달러투자

현금성 자산을 여러가지로 투자해보고 싶어서 구매한 책인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를 읽고 정리합니다.

새로운 투자 방법을 접한 것 같아서 재밌게 봤습니다. 현재 원/달러 환율이 너무 높아서 달러를 투자할 시기는 아니지만, (책에서 추천하는 달러 투자 시기 기준으로 봤을 때) 증권사나 은행을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환전하는 방법은 꼭 투자가 아니라도 좋은 정보라고 보여집니다.

 

달러의 적정가치

원/달러 환율이 오르고 내릴때는 달러의 가치가 변동되는 것인지 원화의 가치가 변동되는 것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원/달러 환율의 하락 원인이 단순히 달러 가격 하락 때문인지, 달러 가치 하락 때문인지 확인이 필요하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달러의 절대적 가치를 알 수 있는 척도는 미국 달러 지수 입니다.

 

달러의 매수 시기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 상황에서 달러 지수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확실한 매수기회로 볼 수 있습니다. 조만간 자산의 가치는 적정가치를 따라가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이 오르기전에 달러를 매수해야죠.

 

달러 갭 비율

달러의 적정가치를 계산으로 판단하여 현재 달러를 투자해도 되는지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달러 투자에 유용하게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데이터로 알아보는 달러 투자 최적기

52주 평균 원/달러환유롸, 달러 갭비율을 이용해서 현재의 달러 투자를 해도 되는지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현재의 원/달러 환율이나, 달러지수가 52주 평균보다 낮다면 향후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투자를 시작합니다. 마찬가지로 52주 평균 달러 갭 비율보다 현재의 달러 갭 비율이 높다면 조만간 평균을 따라갈 가능성이 높으므로 투자를 시작해도 됩니다. 

이러한 기준들은 사람의 판단으로 생기는 실수를 줄여주는 좋은 수단이죠.

 

달러를 투자를 시작해도 좋은 상황

1. 현재의 /달러 환율이 52주 평균 환율보다 낮을 때

2. 현재의 달러 지수가 52주 평균 달러 지수보다 낮을 때

3. 현재의 달러 갭 비율이 52주 평균 달러 갭 비율보다 높을 때

4. 현재의 /달러 환율이 적정 환율보다 낮을 때

위의 4가지 상황이 왔을 때 달러 투자를 시작해도 좋다고 봅니다. 유의할 점은 투자를 시작하는 시점이 되었다는 것이지 가지고 있는 자산을 모두 한번에 투자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은 지속적으로 낮은 가격에 달러를 살 수 있도록 분할 매수 해야 합니다.

 

환율 스프레드와 환전 수수료 우대율, 환전 수수료의 관계

환율 스프레드 1%라는 의미는 기준 원/달러 환율이 1,000원일 때, 살때는 1,010원, 팔때는 990원에 거래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환전 수수료 우대율은 스프레드를 할인해주는 겁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의 고객 등급이나 이벤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는 환전수수료 우대율과 환율 스프레드를 모두 반영하여 실제 환전시 소요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환전 수수료 우대율은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http://exchange.kfb.or.kr/page/index.php?t=20191216)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6개 은행들의 환전 수수료 및 우대율, 우대조건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븐스플릿 투자 (분할매수)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달러 투자 시스템입니다. 세븐 스플릿이라는 분할매수 시스템은 투자의 횟수를 늘려 수익 실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첫번째 1,190원에 매수한 달러가 1,200원이 되지 않더라도 손절하지 않고, 두번째, 세번째 매수를 진행하면서 매도 시점이 오는 투자들만 수익을 실현하는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절대 손절하지 않는 것이죠. 때문에 투자를 시작하는 시점이 정말 중요합니다. 원/달러 환율이 계속 세번째, 네번째 환율 사이를 왔다갔다 하더라도 계속 조건만 되면 사고 팔고하면서 수익을 실현하면 되기 때문에 거래를 많이 할 수록 수익이 나는 시스템입니다.

책의 저자는 각각의 투자 매수 사이에는 0.3%이상의 갭을 두고 매수하라고 하네요. 그리고, 최초 매수하는 금액은 전체 투자금의 5%를 넘지 않는게 좋습니다. 달러가 언제까지 떨어질지 모르니깐 잦은 매수/매도를 위해서 많이 나눠서 거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달러투자의 7원칙

달러 투자의 7원칙에 따라서 따라해보면 좋은 성과가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책에는 월배당 ETF들도 추천하고 있고, 좀더 유용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으니 한번 직접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매월 배당 받는 월배당 ETF, 부수입 만드는 미국 ETF

 

매월 배당 받는 월배당 ETF, 부수입 만드는 미국 ETF

매월 배당 받는 ETF, 미국 ETF로 부수입 만들기 우리나라 ETF 중에는 아직 월배당을 주는 ETF는 없죠. 월배당은 커녕 분기배당도 일정하기 주지 않죠. 하지만,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TF들

mrru.tistory.com

매월 현금 흐름 만들어 주는 월배당 ETF, 미국 ETF

 

매월 현금 흐름 만들어 주는 월배당 ETF, 미국 ETF

월 배당 ETF 건물의 임대료 처럼 매월 꼬박꼬박 현금흐름을 만들어 주는 ETF들이 미국에는 많이 있죠. 건물처럼 세입자 걱정, 건물의 감가상각, 수리 걱정은 안해도 되지만, 주가의 하락은 조금 걱

mrru.tistory.com

매월 현금 흐름 만들어 주는 월배당 ETF 2탄

 

매월 현금 흐름 만들어 주는 월배당 ETF 2탄

미국 월 배당 ETF 지난 포스팅에 이어 매월 배당을 주는 미국 ETF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밖에 추가적인 월배당 ETF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매월 현금

mrru.tistory.com

 

 

#달러투자방법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 #달러투자 #세븐스플릿 #박성현 #파이어족 #월급쟁이 퇴사 #경제적 자유 #달러투자원칙 #달러적정 가치 #원화가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