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주식 종목 탐구

미국 나스닥 기술주 추종 ETF QQQ

쭌스대디 2020. 9. 22. 23:27
반응형

미국 증시 나스닥 시장


나스닥은 미국의 장외 주식시장입니다. 1971년 2월 8일에 첫 거래가 시작됐다고 하는데. 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로 활용됩니다.


나스닥 시장은 우리가 대부분 아는 유명한 기업들이 상장되어 거래가 되고 있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아마존... 다들 아시는 기업이죠?? 우리 생활과도 엄청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업들이죠.


이런 유명한 미국 기업들에 쉽게 투자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물론 직접 종목을 사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기업을 사야하죠? 얼마나 사야하죠? 

이런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주식 상품이 ETF 죠. 



나스닥 추종 ETF, QQQ 


위에서 언급한 기업들에 적정한 비율로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QQQ 라는 ETF를 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QQ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들의 주가를 추종하는 미국 ETF 입니다.

미국 시가 총액 1위 기업인 애플은 약 13%를 보유한 ETF 입니다. 


자료 : ETF.com


보유 비율이 가장 높은 종목대로 나열해보면, 미국 시총1위 애플, 윈도우 만드는 마이크로소프트, 쇼핑몰 아마존, 페이스북, 요즘 핫한 테슬라, 알파벳(구글), 그래픽 카드 만드는 엔비디아, 어도비, 인텔.. 여기서 모르는 기업 하나라도 있으신가요?

그냥 QQQ ETF 하나만 사도 위의 기업들에 투자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보통 나스닥을 사람들이 말할 때 기술주들이 많이 올라서 나스닥이 많이 올랐다는 말들을 합니다. 이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들 중에 기술주가 많기 때문입니다.

QQQ도 마찬가지로 포트폴리오 중 기술주가 60% 이상 차지합니다.


자료 : ETF.com


섹터별 포트폴리오 구성을 살펴보면, 기술주가 약 63%, 경기순환소비재가 약 22%, 헬스케어가 약 7%, 경기비순환소비재가 약 %3.5 정도 차지하고 있네요.

이러니 기술주가 오르면 나스닥 지수도 QQQ ETF도 덩달아 오르는 것이죠.


QQQ ETF는 연간 약 0.58%의 분배금(배당금)을 4분기로 나눠서 지급합니다. 분배금 수익률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꾸준히 성정하는 기업들이 포진해 있는 시장이다보니 분배금 수익률보다는 성장성이 훨씬 더 이점으로 다가오는 시장이라고 봅니다.

분배금 지급 시기는 3, 6, 9, 12 월 입니다.

추가로, ETF 수수료는 0.20%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