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유용한 정보

충청북도 청주시 중학교 학업성취도 순위 (2022년 5월 공시자료)

쭌스대디 2023. 2. 26. 19:05
반응형

학교알리미 첫화면

 

지난번 포스팅 했던 충북 청주시 중학교의 진학률 순위에 이어서 학업 성취도 순위도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두 초딩들의 아빠고, 교육에 은근이 관심이 많은 학부모입니다. 지난 포스팅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중학교 진학률 순위 (2022년 5월 공시 자료)

 

충청북도 청주시 중학교 진학률 순위 (2022년 5월 공시 자료)

모든 부모들이 자녀들의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좋은 대학과 좋은 회사에 취업하길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 고등학교 진학도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저도 두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의 입

mrru.tistory.com

 

청주 중학교 학업 성취도

교육부에서는 매년 전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 수준 파악, 추이 분석을 통한 학교 교육의 성과 점검 및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합니다. 학교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서 전국의 중,고등학교의 성취도 순위를 알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성취도 평가로만 그 학교의 학업분위기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실 단 한두명의 학생들도 전체 학급의 분위기를 흐릴수 있고, 평균의 함정에 빠져서 전체 평균 점수가 떨어지기도, 올라가기도 합니다. 좀 정확한 결과를 알기 위해서는 과목별 등급의 분포 비율과, 표준편차를 따져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합니다.

하지만, 분포비율과 표준편차까지 따져서 청주시 내의 중학교를 모두 분석하기는 어려우니, 국어, 영어, 수학, 과학 4과목의 평균과 영어와 수학의 순위로만 확인해보겠습니다.

또한, 평균의 함정이 조금이나마 영향이 적게 갈 수 있도록 3학년 재학생 100명 이상의 학교들만 순위를 따져보겠습니다. 

데이터는 청주시내의 중학교 47개의 2022년도 3학년 1학기 성취도 평가를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청주 중학교 학업 성취도 평균 순위 (국어,영어,수학,과학)

청주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평균 순위

국어, 영어, 수학, 과학 4과목의 평균을 15위까지 나열해보면, 1위는 송절중입니다. 송절중은 청주의 흥덕구에 소재한 중학교로, 위로는 테크노폴리스라는 신산업단지와 신축 아파트들이 있고, 아래로는 청주의 구축 아파트들과 청주 일반산업단지가 있습니다. 

2위는 청주에서 교육열이 높기로 유명한 솔밭중이네요. 솔밭중은 나름 청주에서 대장 아파트인 지웰시티 근처에 있습니다.

3위는 청주 오창에 위치한 각리중학교입니다. 

 

청주 중학교 학업 성취도 평균 순위 (영어)

다음은 영어 성적으로 순위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영어는 과목 특성상 사교육이 높은 지역이 상위권을 차지합니다.

청주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목 순위

1위는 솔밭중학교입니다. 2위는 오송중, 3위는 서원중입니다.

오송중은 청주 오송에 위치해 있고, 지난 포스팅의 진학률 순위를 봤을 때 자립형 고등학교에 진학률이 높은 학교이기도 했습니다.

3위의 서원중은 청주 복대동에 소재한 중학교이고, 많은 아파트들 사이에 있는 학교이다보니 학생수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점수가 높다는 것은 교육열이 높은 지역이라고 예상됩니다.

 

청주 중학교 학업 성취도 평균 순위 (수학)

청주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목 순위

1위는 솔밭중학교네요. 2위는 청주에서 교육환경이 좋다고 알고있는 산남중입니다. 3위는 오창의 각리중학교네요.

1~3위의 학교의 3학년 학생수가 200명이 넘는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수학 평균 점수가 높다는 것은 그 만큼 학구열이 높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그 중에도 학업분위기를 흐리는 학생들은 무조건 있지요. 그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공부하는 모습이 더 중요할 듯 합니다.

 

지난 포스팅의 자립형 고등학교와 외고, 과고 진학률 순위와는 조금 다른 모습이 보입니다. 어쩌면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가 좀 더 학교의 학습 분위기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지만, 이런 자료들을 맹신해서 중학교들을 모두 평가할 수는 분명히 없습니다. 단순히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청주중학교순위 #청주학업성취도 순위 #청주 중학교공부 순위 #중학교 공부 순위 #중학교 성취도 순위 #중학교 순위 #솔밭중학교 #각리중학교 #산남중학교 #솔밭중학교 순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