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유용한 정보

충청북도 청주시 중학교 진학률 순위 (2022년 5월 공시 자료)

쭌스대디 2023. 1. 29. 20:59
반응형
학교알리미 첫화면


모든 부모들이 자녀들의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좋은 대학과 좋은 회사에 취업하길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 고등학교 진학도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저도 두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이왕이면 면학 분위기가 좋고, 학구열이 좋은 중, 고등학교를 보내고 싶습니다. 저희가 살고 있는 충북 청주시 내의 중학교들의 과학고, 외고,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자율형공립고(자공고) 진학률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료는 학교알리미 사이트의 공시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청주시 중학교 순위

충북 청주시에는 총 47개의 중학교가 있습니다. 현재 2023년 1월 기준으로 학교알리미의 최신 공시자료는 2022년 5월 공시자료입니다. 2022년 공시자료이기 때문에 2021년 졸업생들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표에서 특성화고는 기존의 실업계라고 불리던 공업고등학교와 상업고등학교 같은 직업 전문학교를 의미합니다.

과학고+외고국제고 진학률 순위

청주의 중학교중 2021년에 과학고와 외고, 국제고 진학률이 가장 높은 중학교는 서현중학교입니다. 진학률도 높지만, 진학시킨 학생수도 15명으로 가장 많습니다. 서현중학교는 청주 흥덕구 가경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신축 아파트가 많이 들어선 곳에 있습니다. 특이점은 진학률 3위의 경덕중은 1위를 차지한 서현중에서 불과 도보 5분이 걸리지 않을 거리에 있습니다. 4위에는 청주에서 교육열이 높기로 유명한 산남중도 보이네요.

자율고 진학률 순위

청주에는 자립형 사립고(자사고)가 없다고 합니다. 그 대신 자립형 공립고(자공고)가 있어서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일반고 보다는 자공고에 진학하고 싶어합니다. 무조건 자율형 고등학교가 더 공부를 잘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학생 선발과정이나, 교육과정이 자율적이기 때문에 일반고 보다는 면학분위기가 좋을 수 있습니다. 청주 중학교에서 자공고로 많이 보내는 학교 순위를 확인해 보세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 위치한 오송중은 졸업생의 58.5%를 자율형 공립고에 진학시켰습니다. 오히려 일반고에 진학시킨 학생수보다 많습니다. 예상으로는 같은 지역에 있는 자공고인 오송고로의 진학률이 높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그 뒤로 교원대 부설중학교인 미호중이 있습니다. 옥산중도 청주의 변두리에 위치한 중학교라 졸업생은 적지만, 자율고 진학률은 23.8%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몇 년전 입주한 대규모 아파트로 인해서 학생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특성화고(예전의 실업계)진학 비율도 졸업생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과학고, 외고, 자사고, 자공고 진학률이 높다고 좋은 중학교는 아니지만, 면학분위기나, 살고 있는 집 주변의 중학교에 보낼 때 참고는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청주 중학교 순위 #청주 자공고 #청주 자사고 #청주 청원고 #청주 세광고 #청주 오송고 #청주 각리중 #청주 옥산중 #청주 진학률 #청주 중학교 #청주 중학교 진학률 #진학률 순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