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Portfolio Visualizer 사용법,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미국주식투자

쭌스대디 2021. 12. 12. 20:47
반응형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프로그램

미국 주식 투자시 구성한 포트폴리오의 과거 수익률과 리스크를 확인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예측하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죠. 포트폴리오의 상관관계분석과 리스크 관리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최적화 하는 과정은 장기투자자에겐 너무 중요한 일입니다.

Portfolio Visualizer(포트폴리오 비쥬얼라이져) 사이트에서 쉽게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백테스트 하는 방법과 분석법을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Portfolio Visualizer(포트폴리오 비쥬얼라져)

네이버에 Portfolio Visuallizer라고 검색해도 나오고,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 링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Portfolio Visualizer

Monte Carlo Simulation Run Monte Carlo simulations for the specified portfolio based on historical or forecasted returns to test long term expected portfolio growth and survival, and the capability to meet financial goals and liabilities. Monte Carlo Simul

www.portfoliovisualizer.com

 

Portfolio Visualizer 첫화면

첫 화면에서 Backtest Asset Allocation 또는 Backtest Portfolio를 클릭하세요.

두 메뉴의 차이는 자산 구성 선택의 차이입니다. Backtest Asset Allocation은 이미 정해진 자산의 성격에 따라 포트폴리오 비율을 조정할 수 있고, Backtest Portfolio는 티커를 검색해서 해당 종목을 직접 선택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 ETF나 주식은 검색이 안됩니다. 

저는 All Weather 포트폴리오로 백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Backtest Portfolio를 사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Backtest portfolio 화면-1

Backtest portfolio 클릭하면 위쪽에 위와 같은 설정 메뉴들이 보입니다. 사실상 크게 만질게 없습니다. 저는 빨간색으로 설명해놓은 탭만 설정을 하겠습니다. 여기서도 사실 전 배당금 재투자여부만 Yes로 바꾸고 나머지는 초기 설정 그대로 놓고 진행합니다. 

 

Backtest portfolio 화면-2

아래로 내리면 종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티커로 검색해도 되고, 종목 이름으로 검색해도 됩니다. 저는 All Weather 포트폴리오를 좀 변경해서 구성해봤습니다. 제가 임의로 구성해놓은 포트폴리오니 크게 의미를 두지는 마세요. 

포트폴리오 비율을 100%가 되도록 조정하고, 비교군 포트폴리오는 비율 꼭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든 포트폴리오 설정이 끝났으면 Analyze Portfolios 탭을 누르면 분석을 시작합니다.

 

분석 결과 (Portfolio Returns)

Portfolio Returns

분석결과 중 Portfolio Returns 항목에서 CAGR(연평균 수익률), 과 MDD(최대손실폭) 이 가장 중요합니다.

CAGR이 9.21%라는 것은 투자기간중 해마다 9.21%씩 연복리로 자산이 성장한다는 의미입니다. 

MDD가 -9.97%라는 투자기간 중 최대 손실을 기록한 것이 -9.97%라는 것이죠.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해 CAGR은 높이고, MDD는 최대한 낮추는 전략을 수립해야, 장기간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CAGR 9.21%이고, MDD가 -10%정도면 꽤 괜찮은 포트폴리오네요. 하지만, 좀더 좋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기 위해서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확인해보시죠.

 

결과 상단에 보시면 Assets 탭이 있습니다. 클릭해보시면 다른 분석 결과가 나옵니다.

 

Monthly Correlations (상관관계 분석)

각 종목들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서 포트폴리오를 좀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관관계가 1에 가까울수록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자산이고, 0에 가까울수록 전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자산입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되도록이면 상관관계가 없는 자산군들로 구성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에 유리합니다. 결국 장기간 투자하기 위해서는 리스크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Portfolio Risk Decomposition (리스크 분석)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종목의 리스크 분석도 중요합니다. 첫번째 포트폴리오에서 리스크가 가장 높은 종목은 LPTZ이고, 가장 낮은 리스크는 DBC입니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저는 임의로 LPTZ의 비율을 낮추고, DBC의 비율을 높여봤습니다. 두번째 포트폴리오를 보시면 LTPZ의 리스크는 13.6%로 줄어들고, DBC의 리스크는 6.87%로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리스크 관리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백테스트 사이트들은 대부분 유료사이트인데, 이렇게 좋은 분석사이트가 무료라는 것이 놀랍습니다. 회원가입도 필요 없네요. 너무 좋은 사이트라 활용하는 법만 잘 안다면, 지속적인 투자활동에 너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Portfolio Visualizer #포트폴리오 비쥬얼라이져 #백테스트 #Backtest #미국주식 백테스트 #리스크관리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포트폴리오 리스크관리 #포트폴리오 최적화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포트폴리오 상관관계 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