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ISA 일임형, 신탁형, 중개형 알아보기, 절세만능 통장

쭌스대디 2021. 6. 8. 00:10
반응형

 

사진 : Markus Winkler on Unsplash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란?

ISA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하나의 통장으로 예금, 적금, 주식, 펀드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고,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연간 2,000만원 납입한도 내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절세도 가능하기 때문에 잘 알아본다면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금융 상품중에 하나죠. 이번에 중개형이 새롭게 생기면서 기존의 신탁형이나 일임형에서 제한되었던 것들이 완화되어 더욱 관심을 갖고 이용해볼 만한 상품인 것 같습니다~. 진짜 절세 만능 통장이 되었는지 알아보고 가입하세요~

 

신탁형 vs 일임형 vs 중개형

기존 ISA 계좌는 신탁형과 일임형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올해 중개형이 새롭게 생기면서 기존의 신탁형과 일임형은 국내주식에는 직접투자하기 어려웠는데 이점을 보완하여 출시되었네요.

기존의 ISA 계좌는 직접적으로 내 투자 상품에 관여하기가 조금은 어려웠다면, 새롭게 생긴 중개형 ISA 계좌는 직접 국내 주식에 투자할 수 있어 좀더 자유롭게 투자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이점이 가장 큰 변화로 보여집니다. 기존 ISA계좌에는 저도 별 관심이 없다가 이번에 중개형이 새롭게 출시하면서 저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변경된 ISA 혜택

중개형이 출시되면서 ISA 계좌의 세금혜택도 좀더 보완되었습니다. 기존은 가입대상자가 소득이 있는 사람만 가입이 됐었는데 '일반형' 가입자는 만19세 이상이면 소득이 없어도 가입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네요. 그리고 의무 보유기간도 5년에서 3년으로 줄었습니다.

개인연금이나 IRP 계좌로 만기자금을 이체하면 세액공제까지 가능하네요. 저는 개인연금계좌를 보유중이니 나중에 한번 활용해 봐야겠네요.ㅎㅎ

개인연금 저축, 개인퇴직연금(IRP) 혜택. 개인 노후 대비

 

개인연금 저축, 개인퇴직연금(IRP) 혜택. 개인 노후 대비

개인 노후 대비 상품 국민연금만으로는 100세 시대 노후,은퇴 준비가 부족합니다. 국가는 충분히 노후를 책임져 주지 못하기 때문에, 금융상품에 세금혜택을 줘서 노후를 개인이 대비 할 수 있

mrru.tistory.com

 

ISA의 세금 혜택

그러면, ISA 계좌의 세금혜택을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볼까요?

두개의 상품에 투자해서 1,000만원 이익, 300만원 손실 발생했을 때를 예로 들어 비교해보겠습니다.

(ISA 일반형 기준, 서민형은 절세효과가 더 큽니다)

이렇게 비교해보니 좀 혜택이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으세요?? 저는 국내 배당주에 투자하는데 배당금도 세금혜택이 적용되니 저는 더욱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NH투자증권에서 투자수익과 배당금으로 수익이 났을 때 비교한 자료도 한번 보시죠~

사진 : NH투자증권

 

나라에서 세금 혜택을 주는 상품들은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유리지갑인 월급쟁이들한테는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는만큼 공부하는 만큼 혜택을 가져가는 것이니 직접 알아보시고 이용해보세요~

 

#ISA계좌 #ISA 절세효과 #ISA 세금혜택 #ISA 종합자산관리계좌 #ISA 중개형 #ISA 미국주식 #ISA 주식투자 #ISA 만능절세통장 #절세상품 #분리과세 #일반형 서민형 #절세효과 #절세만능 통장 #직장인 절세 #세액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상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