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주식 종목 탐구

5G 투자, 2020년은 잊자.. 시작은 2021년.

쭌스대디 2021. 3. 24. 23:42
반응형

사진 : James Yarema on Unsplash

2020년 5G 투자

미국의 C-Band 주파수 경매는 성황리에 종료되었지만, 기대가 컷던 만큼 실망이 더 큰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5G 관련 주들이 2020년 영업이익 부진으로 섹터 전체가 고점대비 -20% 정도씩 하락했습니다. 서진시스템, 오이솔루션, 케이엠더블유.. 정말 주식은 어렵습니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를 발판삼아 혜택을 볼 것이라던 5G 통신 장비주들은 아직까지 큰 빛을 못보고 있는 상황이네요..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까요? 분명 아이폰도 12부터는 5G를 사용하는데. 왜 통신사들은 5G 투자가 더디기만 하죠???? 왜~? 

통신사들은 사실 5G의 투자를 서두르지 않아도 5G 신규이용자들이 증가하면서 이득을 챙기고 있습니다. LTE 도입 때 처럼 빨리 서둘러야 하는 상황 아니죠. 5G 투자하지 않아도 LTE가 무리 없이 사용이 되니까요...;;;; 요금은 5G 요금으로 비싸게 받고, 투자는 늦게해서 차이을 남기려는 속셈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ㅎ 

 

2021년 5G의 투자는 다르다.

미국 주파수 경매가 사상최대 금액으로 성황리에 종료되었고, 미국 통신사 Verizon은 5G 투자 확대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 인도는 5G 주파수 경매 일정을 확정하고 2021년 중순부터는 발주를 시작할 전망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5G 투자가 시작되는 만큼 2021년은 전년대비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폭이 더욱 클 것으로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5G 관련 장비주

서진시스템 

5G 관련주 중 하나인 서진 시스템은 통신장비, 핸드폰, 반도체장비, ESS 등 관련 부품들을 모두 생산하고 있어 다양한 섹터의 영향을 받기에 좋은 주식입니다. 그 중 삼성전자에도 5G 장비를 납품하는 통신장비 부품 사업부는 2021년 매출성장이 전년대비 약 18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주파수 경매 이후에 급격히 떨어졌던 주가는 최근 조금씩 상승하는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이솔루션

오이솔루션도 광트랜시버라는 5G 통신장비를 만드는 업체입니다. 역시 5G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021년 2분기 부터 해외 수출증가로 실적 상승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의 리포트를 보면, 2021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345%가 성장하여 실적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통신사 버라이즌에 수출 물량이 본격화 되면서 실적 성장이 가속화 될 것이라 전망합니다.

 

자료 : 하이투자증권

 

오이솔루션도 서진시스템과 마찬가지로 2021년 초에 주가가 20% 이상 하락했다가 최근 조금씩 상승할 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케이엠더블유

마지막으로 KMW(케이엠더블유)는 RF제품, 안테나등 5G 섹터에서 가장 유망한 기업으로 꼽힙니다. 미국, 인도뿐아니라 일본, 국내의 5G 장비 수주까지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2021년 상반기 까지는 예상실적이 밝지는 않습니다. 삼성전자가 미국시작에서 부진한 수주 실적으로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하반기의 분위기는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KMW와 거래 관계에 있는 인도, 미국, 일본 시장의 업체들이 시장에서 수주 성과를 내고 있고, 한국도 6월 부터는 본격적으로 5G 투자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죠.

 

주가의 흐름은 위에서 언급한 두 업체의 흐름과 비슷합니다. 최근에 조금씩 회복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전고점에 도달하기엔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2020년 하반기 부터 5G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를 하신 분들이라면 최근 주가 흐름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그렇거든요...;;; 하지만, 본격적으로 전세계 5G 투자가 시작된다면 어떤 섹터보다 5G 섹터의 기업들이 빛을 볼 거라 생각되지 않으신가요?? 오히려 지금 실적부진이 주가에 반영되었을 때 투자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거라 예상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