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유용한 정보

홈 네트워크 구축, NAS 환경 구축, 네트워크 통합 작업

쭌스대디 2024. 1. 8. 22:59
반응형
사진: Unsplash 의 Jordan Harrison

 

홈 네트워크 구축

가정에서 프린터기나, NAS를 사용할 때 집안의 네크워크를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 모두 집어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wifi 공유기 안에 연결된 기기들은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집은 통신사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공유기까지 사용하다 보니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여, 프린터기나 NAS가 원활히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경전 네트워크 구성
변경전 홈 네트워크 상태

현재 저희 집은 SK브로드밴드를 사용중이고, 사용하는 기기는 데스크탑, 노트북, NAS, 프린터, 그리고 안드로이드 TV와 핸드폰들입니다. 위의 네트워크 구성도를 보시면 조금은 기형적인 네트워크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wifi 공유기가 두개이다 보니 네트워크가 두개로 나뉘어져 있고, 서로 연결이 어렵습니다.
문제는 데스크탑에서는 프린터 연결이 안되고, 노트북에서는 NAS 연결이 안됩니다. 두 컴퓨터 모두 반쪽짜리 성능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ㅜ.ㅜ
이렇게밖에 할 수 없었던 이유는 NAS를 데스크탑과 연결해야 활용도가 큰데, 데스크탑은 안방에 놓여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NAS도 안방으로 옮겨왔고, 대신 데스크탑에서는 프린터를 포기하는 사태가 벌어졌네요.
 

변경후 네트워크 구성
변경 후 네트워크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하기 위해서 새롭게 구매한 부품은 스위칭 허브입니다. IPTIME H7005 mini 라는 제품이고, 1Gbps까지 지원되는 제품인데도 크기도 작고, 2만원도 안합니다. 
변경된 네트워크 구성은 위의 개략도를 참고해주세요. 기존에 안방에서 NAS와 데스크탑용으로 사용하던 wifi 공유기를 제거했습니다. 하나의 네크워크로 통합하기 위해서 wifi 공유기 하나와 스위칭 허브 구성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여기서 스위칭 허브는 공유기처럼 별도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역할을 하지 않고, 단순히 공유기를 확장시켜주는 역할만 하는 기기입니다. 스위칭 허브를 통신사 공유기가 있는 네트워크 단자함에 같이 넣고 각각의 방으로 인터넷 선을 분기해 줬습니다. 기존 통신사 공유기가 해주던 역할을 스위칭 허브로 대신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런 구성이 가능하려면 거실의 인터넷 선이 한쪽 벽에서 두개의 선이 나와야 합니다. 하나의 인터넷선은 wifi 공유기로 들어가 Wan port에 꼽히고, 다른 하나는 Lan port에 꼽혀, 다시 네트워크 단자함으로 돌아가서 스위칭 허브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저는 이렇게 구성하여 데스크탑, 노트북에서도 자유롭게 NAS에 접속하고, 프린터기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저와 같은 문제를 갖고 계신분이라면 위의 네트워크 구성도를 보시고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홈 네트워크 구성 #NAS 네트워크 #네트워크 통합 작업 #NAS 구성 네트워크 #홈 네트워크 통합 #스위칭허브 #통신사 네트워크 #wifi 네트워크 구성 #스위칭 허브 네트워크 구성 #프린터 네트워크 #스위칭 허브 iptime H7005 min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