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태양광 에너지 투자 모햇, 투자해도 될까?

쭌스대디 2024. 1. 4. 23:17
반응형

태양광 에너지 투자 플랫폼 모햇

모두의 햇살이라는 모햇에 대해서 아시나요? 태양광 에너지에 투자하는 플랫폼인데, 수익률이 최대 15% 정도라 많은 관심을 갖는 투자 플랫폼입니다. P2P 투자와 같이 사기가 아니냐, 폰지사기다, 모햇사기 등 높은 수익률로 인해서 많은 분들의 의심을 사고있고, 정말 투자해도 괜찮나? 라는 의구심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사업구조

모햇은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모아 건물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 그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한전에 판매하는 수익으로 투자자들에게 최대 15%라는 수익률을 안겨주는 사업입니다. 

회사가 설립된 시기는 2018년이고, 지금까지 설치된 발전소는 약 532개라고 합니다. 모햇은 설립한지 약 6년된 스타트업 기업이고, 홈페이지에 따르면 아직까지는 투자금 환급률이 100%라고 하고 있습니다. 

모햇은 투자자들로부터 받은 투자금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건물의 옥상에 설치를 합니다. 임야나 산을 깍아 발전소를 건설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 파괴가 없는 사업을 지향합니다.

혁신적인 에너지 투자 플랫폼

신재생에너지에 쉽게 투자하고, 높은 수익구조를 만들어낸 사업성 덕분에 모햇은 많은 매스컴의 관심을 받기도 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이나 스타트업 대상도 수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한 많은 대기업과 지역 도시들과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모햇은 못믿어도 함께하는 기업들이 판단한 기준을 믿어도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대비 발전 수익

모햇은 투자금 1억원으로 약 61kW의 발전소를 건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61kW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계산한 표입니다.

61kW의 태양광 발전소가 하루동안 실제로 전기를 생산하는 시간은 평균 약 3.82 시간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발전소가 운영되는 초기해에는 연간 83,658kWh의 전기가 생산되고, 매출액, 매출원가, 영업이익 등을 계산한 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발생된 수익률이 16.13%라고하네요.

그런데,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최대 15%까지 수익금을 돌려주는데, 수익률이 16.13% 수준이면 가능한 수준인가요?? 회사가 운영되려면, 직원들 월급, 임대료 등 많은 비용이 나가는데, 그 비용들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모햇을 운영하는 기업인 에이치에너지의 기업정보를 보면 현재 직원은 약 80명 정도되는 스타트업 치고는 많은 직원이 있는 회사입니다.

사람인에 나와있는 에이치에너지의 2019 ~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면 급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2022년 기준으로 매출액 223억, 영업이익 6.5억이면 영업이익률은 약 2.9% 밖에 되지 않습니다.

태양광 발전소에서 얻는 영업이익률은 16% 이상인데, 에이치에너지 기업의 영업이익률은 2.9%로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투자자들의 투자금으로 운영되는 회사 구조 덕분에 수익금을 투자자들에게 배분하다보니 회사의 영업이익률이 낮아졌다고 이해해야 할까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재무제표를 확인해 보고 싶었지만, 아직 스타트업이라 회계감사 의무가 없어서 그런지 조회가 되지 않네요.

모햇의 상품

모햇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세가지 상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세 상품은 투자기간, 투자금액, 이자지급시기 등으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는 모햇이라는 회사가 궁금해져서 선발대로 500만원정도 투자를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500만원을 투자하면, 10만원은 조합원 가입비로 제외되고, 490만원만 투자가 됩니다. 10만원은 나중에 조합원 탈퇴시 환급된다고 하네요.

금리를 보면, 기본금리 9%에, 보너스 금리 2.5%가 있습니다. 보너스 금리는 이벤트 기간중에 가입하여 약 9개월 정도면 적용되는 금리입니다. 그리고, 변동금리는 투자가 시작되는 2월에 확정이 된다고 하네요. 1월에 가입했지만, 실제 투자는 2월부터 적용되는 듯 합니다. 혹시 투자하실 분들은 1월 말까지는 파킹통장에 넣어두셨다가 투자하시는게 잠시라도 돈이 일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월에 수익금이 발생하면 다시 한번 세후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봐야 하겠습니다. 

혹시 가입하실 분들은 추천인코드에 조철희4269 입력해서 추가 금리 받길 바랍니다.

이 글은 절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니고, 저 스스로 투자의 방향성이 확인되지 않아 무지성으로 투자해 보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