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유용한 정보

윈도우 10, 윈도우11(Windows 10, 11)라이센스 종류 및 확인 방법

쭌스대디 2024. 1. 1. 16:27
반응형
Windows 10, 11 라이센스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모두가 사용해봤다고 해도 될 만큼 윈도우는 대부분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윈도우를 정품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내가 사용하고 있는 PC에 설치된 Windows는 어떤 라이센스로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죠.

 

Windows 10, 11 정품 확인방법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윈도우가 정품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정으로 들어가 업데이트 및 보안 탭에서 정품인증을 확인해보면 정품인증된 제품이라고 나옵니다.

하지만, 윈도우상에서 이렇게 정품인증을 받았다고 나오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인증이 풀리거나, 불법적인 윈도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가 문제가 없는 라이센스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윈도우 10, 윈도우11 라이센스 종류 확인 방법

윈도우 라이센스 종류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 검색에 명령프롬프트 'cmd'를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2. 명령프롬프트에 slmgr / dlv 를 입력합니다.

3. 잠시후 Windows Script Host라는 창이 뜨고, 라이센스 종류를 확인합니다.

제 PC는 OEM이라는 라이센스를 사용하는 Windows네요. 이건 이떤 라이센스인지 다시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Windows 라이센스 종류 및 특징

FPP(Full Package Product, 처음사용자용) : 개인 사용자용

개인이 정상적인 방법으로 정품 윈도우를 구매하게 되면 구매하게 되는 종류입니다. 윈도우 설치 USB와 인증키가 풀 패키지로 제공됩니다. 하나의 CD키로 하나의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고, PC를 변경하더라도 기존 PC에서 삭제하면 새로운 PC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 개인 사용자용

FPP와 동일하지만, 이메일로 인증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풀패키지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FPP에 비해서는 조금 저렴합니다. 하지만, FPP와 동일하게 PC를 변경하더라도 기존 PC에서 삭제한다면, 새로운 PC에서 계속 사용이 가능한 라이센스입니다.

DSP(Delivery Service Pack) : PC 제조사용(조립PC)

DSP는 하나의 메인보드에 정품키가 귀속되어 PC를 교체하는 경우 사용할 수 없는 라이센스 입니다. 조립식 PC를 구매시 OS 포함으로 구매할 경우 사용되는 라이센스입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 PC 제조사용(브랜드PC)

OEM 역시 DSP와 동일하게 하나의 메인보드에 정품키가 귀속되어 PC 교체시 사용할 수 없는 라이센스입니다. DSP와 차이점은 LG, 삼성, 레노버 등과 같이 브랜드 PC에 적용되는 라이센스 입니다. 제 PC도 OS가 포함된 LG 제품이기 때문에 OEM 라이센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VL (Volume Licence) : 기업용

VL에는 형태에 따라 다양한 라이센스가 있습니다. GVLK, GGWA, GGK, KMS, MAK, EDU 등 인증방식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있고, 기업에서 직원을 위해서 사용되는 PC나 교육기관, PC방 등에서 다수의 인원이 사용하는 PC에 적용됩니다.

 

불법 윈도우

혹시 가정에서 사용하는 PC의 라이센스가 VL의 한 종류라면 윈도우상에서는 정품인증이 되었더라도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품인증이 해제될 가능성이 있는 PC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픈마켓에서 정가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윈도우도 FPP나 ESD가 아닌 DSP나 OEM인 경우도 사실상 판매가 불법인 윈도우입니다. DSP와 OEM은 개인에게 개별적으로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혹시 저렴하다고 구매하여 사용하다가 불이익을 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인용 윈도우는 한번 사놓으면 PC를 바꾸더라도 지속해서 다른 PC에 인증키를 옮겨서 평생 사용할 수 있고, 예전에 사놓은 Windows 10라도 Microsoft에서는 무료로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를 해주기 때문에  FPP나 ESD 라이센스를 확인하고 구매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윈도우 라이센서 확인 #불법 윈도우 확인 #Windows 라이센서 확인 방법 #FPP #ESD #DSP #OEM #GGWA #GGK #KMS #VL #Volume_KMSCLIENT #Volume:GVL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