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주식 종목 탐구

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펀드 포트폴리오 ETF 비교 (S&P500, 나스닥 추종)

쭌스대디 2020. 10. 26. 23:41
반응형

연금저축계좌 포트포리오

 

연금저축계좌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해서 국내 ETF간의 비교를 통해 어느것이 적절한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미국 최대 헷지펀드 회사인 브릿지워터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참고로 시장 수익률 추종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식 60%, 채권 30~40%, 금 or 원자재 5~10% 정도를 구성하면 어느정도 시장 수익률 정도는 따라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미국 ETF롤 매수하면 간단하고 좋겠지만, 연금저축계좌에는 국내 ETF로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비슷한 효과가 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연금저축계좌의 세액공제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직장인이라면 무조건 이득인 상품이니깐 한번 알아보세요~

개인연금 저축, 개인퇴직연금(IRP) 혜택. 개인 노후 대비

 

개인연금 저축, 개인퇴직연금(IRP) 혜택. 개인 노후 대비

개인 노후 대비 상품 국민연금만으로는 100세 시대 노후,은퇴 준비가 부족합니다. 국가는 충분히 노후를 책임져 주지 못하기 때문에, 금융상품에 세금혜택을 줘서 노후를 개인이 대비 할 수 있

mrru.tistory.com

 

주식 ETF

 

주식 ETF는 미국 대표 지수인 S&P500과, 나스닥을 대신할 수 있는 한국 ETF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S&P500 추종 ETF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S&P500을 추종하는 ETF는 유명한 3가지가 있죠.

SPY, IVV, VOO 입니다. 이 세가지 ETF에 대한 특징은 제 블로그에도 설명된 포스팅이 있습니다.

 

링크 달아 놓을 테니 확인 하실분은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워렌버핏이 추천하는 미국 ETF (SPY, IVV, VOO) 비교, 미국 주식 투자

 

워렌버핏이 추천하는 미국 ETF (SPY, IVV, VOO) 비교, 미국 주식 투자

미국 주식 투자 하시려고요?? 최근 미국 주식 투자 시작 하시려는 분들 많으시죠?? 섹터는 어떤 쪽이세요? 종목은 고르셨어요?? 분석은 좀 하셨나요?? 최근 미국 주식시장으로 한국 돈이 많이 몰

mrru.tistory.com

 

세 ETF는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사실 수수료와 거래량으로 기호에 맞게 투자하시면 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거래량이 많은 SPY와 국내 ETF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KINDEX와 TIGER S&P500 ETF는 상장한지가 얼마 되지 않았네요. 저도 이번에 포스팅 하면서 알았네요;; S&P500 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은 좀 있는데 순수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ARIRANG 미국S&P500(H) 지수 밖에 없었다니;; 새로운걸 알았습니다..ㅎ

수수료는 3개의 ETF를 보면 KINDEX 미국 S&P500이 수수료가 0.09%로 가장 낮아서 장기로 투자하는 연금저축에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환율 헷지 상태는 KIDEX 미국 S&P500과 TIGER 미국S&P500은 환 노출 상품이고, ARIRANG 미국S&P500(H)는 환헷지 ETF입니다. 환 노출ETF는 달러가격 그대로 투자되기 때문에 지금같이 달러 약세장에서는 좀 손해가 나지만, 달러를 저가매수한다는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환헷지 상품은 선물을 사고 팔면서 환율의 차이를 줄여주는 상품인데. 선물을 사고 팔면서 발생되는 수수료가 전체 수익률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분배금은 SPY같의 경우는 분기배당을 철저하게 하고 있는데. KIDEX는 비정기적지급..;; 뭔 개소리죠? 주고 싶을 때 준다는건가요?? 수수료가 낮아서 유리하다 했더니 저런 운용사의 태도가 마음에 안드네요.... TIGER는 일단 분기배당을 하겠다고 상품설명서에는 써있습니다. 진짜 잘하는지 지켜봐야 하겠네요. ARIRANG은 배당금 재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얼마나 배당금이 나오는지 눈으로 직접 보는게 좋은데. 좀 아쉽네요. 

가장 상장된지 오래된 ARIRANG 미국S&P(H) 와 SPY의 2년간 수익률 그래프를 한번 보시죠.

파란색이 SPY, 보라색이 ARIRANG 미국S&P(H) 입니다. 분배금을 재투자함에도 불구하고, 수익률이 더 낮네요.. SPY는 분배금을 따로 지급해서 그래프에 분배금은 반영되어 있지도 않은데 말이죠..

어떻게 된건지.... 참 한국ETF 투자하기 싫어 집니다. 환헷지 상품이라 헷지할때 발생하는 수수료도 영향을 끼쳤을 꺼라 생각됩니다.

선택의 폭은 좁지만, 저 3개의 ETF 중에 저는 하나를 좀 선택해서 연금저축계좌 포트에 담을 예정입니다.

 

 

나스닥 추종 ETF

 

QQQ는 미국 ETF로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이걸 대체할 한국 ETF가 있을까요?

두개정도가 있네요.

수수료는 둘다 비슷합니다. 그리고 두 상품 모두 환노출 상품으로 달러 자산을 보유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분배금은 분기당 준다고는 되어있는데.. 실제 지급한걸 보니 TIGER는 2018년 12월에 한번, 2019년 12월에 한번했더군요... 그나마 ARIRANG은 한번도 안했습니다. 분배금 받은거 다 어디로 가는거죠?? 그냥 자기들 마음대로 재투자하는 건가요?? 

자료 : TIGER 미국나스닥100 분배금 지급 현황

 

이러니 한국 ETF에 투자를 안하죠. 운용사 마음대로 하니..

수익률 그래프 한번 보시죠.

 

2년간의 수익률 그래프인데요. 파란색이 QQQ, 보라색이 ARIRANG, 노란색이 TIGER입니다.

그래프를 보니 완전히 ETF를 구성하는 포트폴리오가 동일하진 않은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는 확인을 못했네요. 어쨋든. 2년간의 수익률로만 보면 ARIRANG은 QQQ를 조금 앞섭니다. 하지만 분배금을 따져보면, QQQ비슷하겠죠? QQQ는 년 4회 배당을 하죠.

 

참고로, ETF를 선정할 때 선물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제외하고 비교하는 이유는 선물지수는 지속적으로 만기가 돌아올 때 사고 파는 수수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장기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봐서 비교 상품에서 제외했습니다. 저는 장기적으로 운용할 연금저축계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계획으로 상품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식형만 하고, 채권형 ETF 비교는 다음 포스팅으로 미뤄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