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주식 종목 탐구

월배당 하는 미국 ETF 다이아몬드 같은 DIA

쭌스대디 2020. 9. 23. 23:05
반응형

미국 ETF DIA


미국 ETF중에는 유명한 것드링 많죠.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IVV, VOO 가 있고, 

전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VT,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모두 너무나 유명한 미국 ETF 들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하나더 특색있는 ETF를 알려드릴까해요. 이것도 역시 유명해서 아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DIA 입니다.

다우존스 지수는 미국을 대표하는 30개의 종목의 주가를 산술평균한 지수로, 미국 주가지수를 대표하는 지수입니다.

특히 다우존스를 추종하는 ETF인 DIA는 주식 티커처럼 다이아몬드 같은 ETF라고 생각됩니다.

위에 언급한 SPY, IVV, VTI,  VT 등의 ETF는 분기 배당을 하는 ETF 들이 대부분인데, DIA는 너무 매력적이게도 월배당을 합니다.

배당 수익률은 현 주가$274 수준으로 약 2.3% 정도입니다. 

그리고, ETF 운용수익률은 0.16% 입니다.


자료 : ETF.com


2019년 말부터의 주가 흐름을 보면, 코로나 펜대믹 이후에 크게 폭락했다가 회복하는 추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전고점 까지 거의 회복했다가 다시 최근 살짝 떨어지고 있긴 하네요..



DIA 포트폴리오


DIA의 포트폴리오에는 다우존스 지수의 대표 종목 30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종목들의 비중을 확인해보시죠.



자료 : ETF.com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종목은 UnitedHealth Group Incorporated(UNH) 입니다. 

UNH는 27년 이상 꾸준히 배당을 해온 헬스케어 종목입니다.

그 다음은 집 수리 자재를 전문으로 파는 홈디포네요. 홈디포는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집콕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면서 수혜주로 오르고 있다는 소리도 들립니다.

그 외에 우리가 잘알고 있는 맥도날드도 약 5.2% 정도 차지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4.9%, 신용카드 회사 비자가 약 4.8%, 사무용품등 소비재 주식 3M도 약 3.9%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내 섹터 비중도 한번 보시죠.

자료 : ETF.com


기술주가 약 27.3%를 차지하고 있고, 경기순환소비재 주식이 그뒤를 따라 17.4% 정도 차지합니다. 기술주가 60%정도를 구성하는 나스닥 추종 ETF QQQ와는 비교가 됩니다.

여러 섹터를 골고루 분산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좀더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최근 나스닥의 상승을 보면 다우지수는 상대적으로 수익율이 낮아 보이지만 하락장에서는 좀더 방어력이 강한 다우지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추가로 월 배당을 받으면서 안정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투자 상품이라고 생각되네요.


참고로 제 블로그의 모든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