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퇴직연금 개인형 IRP, DB, DC 알아보기

쭌스대디 2020. 8. 6. 23:31
반응형

퇴직연금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가입하고 있는 퇴직연금.

얼마나 내용을 알고 계세요??

준비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 할 것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자세히는 몰라 조금씩 알아낸 정보를 정리해놓는 의미로 블로그에 남겨 두려고 합니다.



퇴직연금제도의 정의

'근로자의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기업이 퇴직금을 금융 기관에 적립하고, 근로자가 퇴지할 때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법정 퇴직급여 제도'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시행

'2012. 07. 26. 이후 신설 사업자의 경우 사업설립 후 1년이내 퇴직연금제도 의무 도입.'

(도입하지 않은 경우 퇴직금제도를 설정한 것으로 봄)


위와 같이 퇴금연금을 정의하고, 법으로 정해 놓은 방법으로 제도를 운영중입니다.



퇴직연금제도의 종류


1. 확정급여형(DB) 제도

근로자 받을 퇴직급여의 수준이 사전에 결정되는 제도.

회사의 운용결과와 무관하게 근로자는 퇴직시 "30일분의 평균임금 x 근속연수"를 지급받으며, 기업은 근로자가 퇴직시에 퇴직금 지급을 위해 금융기관에 정기적으로 부담금을 납입.

기업의 부담금 수준은 적립금 운용수익률 등에 따라 변동.(근로자는 적립금의 수익률에 영향을 받지 않음)


예를들어 연봉 1,800만원(평균임금 150만원)에 입사 후 3년 후 퇴직 시 퇴직급여를 계산해보면,

(매년 월 급여 10만원 인상 가정 했을 경우)



여기서, 평균임금의 기준은 근로기준법 제2조 제 1항 제6호에 아래와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산정하여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

3개월간의 평균임금이라고 쉽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균임금 산정시 포함되는 항목은 기본급, 상여금, 직무수당, 야간수당, 연장수당, 휴일근무수당, 연차수당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경조금, 위로금, 출장비, 차량유지비, 보험보조금은 평균임금 산정시 포함되지 않습니다.



2. 확정기여형(DC) 제도

기업이 부담해야 할 부담금의 비율이 사전에 정해져있는 제도.

기업은 "근로자 연간 임금총액의 1/12이상"을 퇴직연금 규약에서 정한바에 따라 정기적으로 적립.

근로자는 적립금을 직접 운용하며 퇴직시 적립금 및 운용손익을 수령.


예를들어 연봉 1,800만원(임금 150만원)에 입사 후 3년 후 퇴직 시 퇴직급여를 계산해보면,

(매년 월 급여 10만원 인상 가정 했을 경우)



퇴직금을 수령하는 금액을 대략 예상이 가능한 DB 형과는 다르게, 가입자 본인이 어떻게 운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퇴직금도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향후 회사를 다니면서 임금상승이 예상되면 DB형 제도를 임금상승이 제한되어 있고, 자신이 직접 퇴직금을 운용하는것이 자신이 있으면 DC형 제도를 추천합니다.



3. 개인형 IRP 제도

퇴직시 수령하는 퇴직금 또는 개인자금을 납입하면 세액이연 또는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이를 금융상품으로 운용한 후 55세 이후에 연금 또는 일시금으루 수령할 수 있는 제도.


위의 DB, DC형 제도와 다르게 조금 생소 할 수도 있습니다만, 결국 퇴직연금 가입자가 회사를 그만두고 퇴직금을 수령하려면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개인적으로 추가 납부하여 연금으로 활용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간 1,800만원까지만 납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개인형 IRP를 잘 이용하면 아래 3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액이연 : 개인형 IPR 해지 또는 연금수령시점까지 세액이연 효과발생

운용수익 :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원리금보장형 및 실적배당형 상품을 통한 수익 증가

연금수령 : 연금 수급요건 충족시 연금으로 수령(*연금 수령시 세제혜택 수혜가능)


개인형 IRP 선택 시 적립금 운용방법은 원리금 보장형으로는 정기예금이 있고, 실적배당형으로는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펀드가 있습니다. 자신이 잘 선택해서 운용하면 되겠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을 정리했는데, 정리하면서도 궁금한 것들이 몇가지 생기네요. 

추후에 좀 더 알아보고 추가적인 내용을 정리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