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경제 상식, 재테크 정보

신용평가사 NICE, KCB 차이, 더 중요한 신용점수? 신용점수 차이나는 이유

쭌스대디 2022. 8. 31. 22:24
반응형

신용평가사

우리나라에는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신용평가사가 두 회사가 있습니다. NICE와 KCB 이죠.

사진 : NICE 홈페이지

NICE 회사의 이름은 NICE 평가정보(주) 이고, 185년에 설립되어 개인과 기업을 대상으로 신용정보, 신용관리 기술신용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KCB는 Korea Credit Bureau의 줄임말로 2005년 주요 금융회사들의 공동출자로 설립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뱅크나, TOSS 같은 모바일 뱅킹회사에서 바로 간단하게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 할 수 있는데, NICE와 KCB의 신용 점수는 항상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반응형

신용점수 평가하는 항목의 차이

NICE와 KCB는 신용점수 및 등급을 산정하는 항목과 비중이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사람의 신용점수도 두 신용평가사의 점수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NICE의 평가 항목 및 비중

자료 : NICE 홈페이지

NICE는 상환이력, 부채수준, 신용거래형태, 사업장 부채수준, 사업장 개요 등 5개 항목으로 개인신용점수를 평가합니다.
NICE의 주요 평가요소는 대출을 밀리지 않고 꾸준히 갚을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이 많더라도 연체가 없다면 신용점수가 높을 수 있습니다.

KCB의 평가 항목 및 비중

자료 : All Credit 홈페이지


KCB는 개인의 신용점수를 평가할 때 일반과 장기연체경험있는 사람으로 구분하여 평가 비중을 조금 다르게 합니다.
상환이력, 부채수준, 신용거래기간, 신용거래형태, 비금융/마이데이터 등 5개 항목으로 평가를 합니다.
그리고, 개인 신용 대출의 금리로 위험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신용 대출의 금리가 높다면 점수가 낮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도 현금서비스를 많이 쓰거나 할부를 자주 이용한다면 신용점수를 낮게 받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신용도가 낮다고 보는 거죠. 그래서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점수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어느 신용평가사의 점수가 더 중요할까?

대부분의 은행 및 금융회사들은 두 신용평가사의 신용정보를 모두 받아서 대출이나, 카드 발급을 해주기 때문에 2곳 모두의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평가사 차이 #NICE vs KCB #NICE 신용점수 #KCB 신용점수 #All Credit # NICE KCB 차이 #신용점수 올리는 법 #NICE KCB 신용점수 차이 # NICE KCB 평가항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