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유용한 정보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 (주식 포트폴리오)

쭌스대디 2022. 6. 14. 00:56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 (Google Sheets)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보셨나요? 대부분은 Microsoft의 Excel에 익숙하시죠. 저도 아직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이 좀 더 쉽습니다. 하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만의 엄청난 강점이 있죠. 인터넷이 접속되는 환경이라면, 핸드폰, 테블릿, PC에서 동일한 파일에 접근해서 작업이 가능하고, 다른 사람과 파일도 공유해서 공동작업도 가능합니다.

사실 Microsoft도 원드라이브를 파일공유 및 공동 작업이 가능하지만, 구글드라이브가 좀 더 접근하기는 편한 것 같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상에서 바로 파일에 접근이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폰과의 호환성도 너무 좋죠.

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주식 투자하는 것에 활용하는 중입니다.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원하는 주식 값을 불러와서 현재의 주식 포트폴리오 상태가 어떤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든 파일을 구글드라이브에 저장한다면, 핸드폰, 테블릿, PC 어디서든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화장실에서 앉아서도 자주 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간단한 함수를 사용해서 주식의 현재 가격을 불러오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임의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겠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미국 ETF 1종목, 미국 주식 1종목, 한국ETF 1종목, 한국 주식 1종목으로 해봤습니다.

여기서 사용한 함수는 두개입니다. 현재 주가를 불러오는 함수와, 현재의 환율을 불러오는 함수입니다.

포트폴리오 양식은 각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고 이쁘게 만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현재가격 불러오는 함수 : =GOOGLEFINANCE(코드셀)

위의 함수를 이용하면 현재의 주가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때 참조할 셀에는 불러올 주가의 코드(티커)가 있어야 합니다. 

 

한국 주식은 네이버에서 종목을 검색하면, 증권정보란의 종목이름 옆에 숫자가 종목 코드입니다. 가끔 코드만 기재하면 오류나는 현상이 있어 krx:코드 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의 코드는 krx:005930 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반응형

 

 

미국 주식도 왠만한 주식들은 네이버에서 티커가 나옵니다. 검색된 티커를 활용하여 주가를 간단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환율 불러오기

포트폴리오를 미국 주식과 한국주식을 섞어서 구성했다면 평가잔고에 원화로 표기되어야 전체 투자자산 현황을 확인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주식의 평가잔고에는 환율을 곱해줘야 원화로 표기가 됩니다.

환율은 네이버 환율을 이용했고, 아래 함수를 그대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원하는 셀에  복사 & 붙여넣기하면 네이버 실시간 환율이 표시됩니다.

=IMPORTXML("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sug.ase&where=nexearch&query=%EB%AF%B8%EA%B5%AD+%ED%99%98%EC%9C%A8&oquery=%ED%99%98%EC%9C%A8&tqi=hQqEAdprvxZssfx21xossssssM4-030932&acq=%EB%AF%B8%EA%B5%AD+%ED%99%98%EC%9C%A8&acr=1&qdt=0&acir=1", "//*[@class='spt_con up']/strong")

너무 간단하죠?

 

한가지 주의 하실 것은 불러오는 주가와 환율은 20분전 정보이기 때문에 현재의 주가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종목을 매수할 때마다 보유종목의 수량만 바꿔가면서 비율을 확인합니다. 목표비율보다 현재비율이 낮은 종목은 좀 더 사고, 목표비율보다 현재비율이 높은 종목은 팔면서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 하는거죠.

간단하고, 쉽게 주식투자할 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추천 드립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활용 #스프레드시트 주식 #스프레드시트 종목 불러오기 #스프레드시트 환율 불러오기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구글드라이브 활용 #스프레드시트 주식 투자 #스프레드시트 활용 #Google sheet #google sheets 주식 투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