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자전거

자전거의 종류, 자신에 맞는 자전거 고르기.

쭌스대디 2021. 9. 25. 00:35
반응형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자전거.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선정하기 전에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누구와 함께 탈 것인지?
그들은 어떤 자전거를 타고 있는지?
과거에는 어떤 자전거를 탔는지?
그자전거를 어떤점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어디에서 자전거를 타고 싶은지?




 

 


로드 자전거 (Road bicycles)


자전거는 평평한 길을 빠르게 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로드는 부드럽고 길쭉한, 로드 레이싱에 사용할 수있는 타이어와 "드롭바"라고 불리는 핸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볍습니다. 로드는 포장 된 길을 잘 달릴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포장되지 않은 길을 달리기도 하죠.  대부분의 로드 자전거는 무거운 짐을 실을 수 없고 통근이나 장거리 여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 (Cyclocross Bikes)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는 특수한 유형의 자전거 도로에서 달릴 수 있습니다. 외형은 로드와 그래블과 비슷하지만, 포장되지 않은길, 자갈길, 초지길도 달릴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타이어는 로드나 그래블보다 더 넣은 폭의 타이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는 좋은 견인력을 제공하고 프레임의 진흙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종류의 브레이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블 자전거 (Gravel bikes)

그래블 자전거의 역사는 짧습니다. 중/장거리 라이딩을 주목적으로 설계되었어 국토대장정 하는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자전거입니다. 사이클로스크로스가 비포장도로 경주용이라면 그래블 자전거는 장거리 투어링용, 여행용 자전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트라이 애슬론 / 타임 레이스 용 자전거(Triathlon/Time Trial Bikes)
트라이 애슬론 / 타임 레이스 자전거는 특수 설계된 자전거입니다. 공기저항을 최소화 되도록 설계되어 최고의 속도를 발휘합니다. 핸들도 특별하죠. 모두 공기역학적 설계가 적용된 것입니다. 자전거를 타는 사람의 자세도 공기저항을 최소화 되도록 쭈그려집니다.



 

 

픽시자전거(Track/Fixed-gear bikes)
서킷용으로 설계된 자전거입니다. 고정 기어가 달린 자전거로 서킷 전용입니다. 요즘은 학생들이 길거리에서도 많이 타는 것을 볼수 있지만, 브레이크가 없어 위험하죠. 기어가 하나이고, 브레이크가 없어서 유지 보수가 수월합니다. 그리고, 뒷바퀴와 페달이 하나의 기어로 연결되어 있어 바퀴가 굴러가면 페달은 계속 굴러갑니다. 페달에 힘을 줘서 속도를 줄이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산악 자전거 (Mountain Bikes, MTB)
산악 자전거는 가파른 산악 코스를 달리기 위하여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MTB의 핸들은 수평가 적용되어있고, 튼튼합니다. 폭넓은 기어비를 가지고 있어 가파른 언더도 쉽게 오를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험한 길을 달릴 수 있도록 앞포크 쪽에 완충장치(쇼바)를 가지고 있고, 타이어도 두껍습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 (Hybrid bikes)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로드자전거와 산악자전거의 장점을 모두 가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넓고 푹신한 시트와 튼튼한 수평 핸들바는 편안한 라이딩 자세를 제공하며, 동네 자전거 도로에서 편한 라이딩, 단거리 출퇴근에 가장 적합합니다. 하지만, 로드자전거 만큼 가볍지 않고, 포장된 도로에서 로드만큼 빠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포장 자전거 도로에도 잘 달리지만, 산악자전거만큼 거친 오프로드를 달리진 못합니다.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중간 너비의 트레드를 가지고 있어 포장도로에서는 상당히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고,  비포장 도로에서는 충분한 접지력과 쿠션을 제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