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자전거

첼로 엘리엇, 카본 로드 자전거.

쭌스대디 2021. 9. 13.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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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첼로 홈페이지

 

 


첼로 로드자전거

 

국산 자전거 메이커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삼천리자전거(주)의 퍼포먼스 자전거 브랜드 입니다. 

첼로 로드 자전거중에 카본 자전거는 엘리엇과 케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상위 등급인 엘리엇(ELLIOT)의 스펙과 특징을 정리하겠습니다.

삼천리자전거는 첼로의 엘리엇으로 프로팀인 금산인삼첼로팀을 공식 후원하고, 아마추어 동호회 팀인 첼로로켓레이싱팀을 후원 합니다. 금산인삼첼로팀은 국내대회에서 꾸준히 좋은 성적을 내는 팀입니다. 

엘리엇은 세부적으로 S9, S8, S8RC 세 모델이 있습니다. 가장 비싼 모델은 S9이고, S8RC는 몇가지 부품을 조금 더 낮은 등급의 부품을 사용해서 합리적인 가격에 카본자전거를 이용 할 수 있도록 출시한 모델입니다.

사진 : 첼로 홈페이지 (엘리엇 S9)

 

사진 : 첼로 홈페이지 (엘리엇 S8)

 

사진 : 첼로 홈페이지 (엘리엇 S8 RC)

 


엘리엇 모델 별 스펙

모델명 엘리엇 S9 엘리엇 S8 엘리엇 S8 RC
프레임 700C 카본 에어로 로드드레싱 프레임, QR 700C 카본 에어로 로드드레싱 프레임, QR 700C 카본 에어로 로드드레싱 프레임, QR
앞포크 700C 카본레그 & 테이퍼드 스티어러 튜브, QR 700C 카본레그 & 테이퍼드 스티어러 튜브, QR 700C 카본레그 & 테이퍼드 스티어러 튜브, QR
핸들스템 짚 (Service Course) 짚 (Service Course) 짚 (Service Course)
핸들바 짚 (SL-70AERO) 카본 드롭바 짚 (Service course -70ERGO) 알로이 드롭바 짚 (Service course -70ERGO) 알로이 드롭바
브레이크 시마노 (Dura-Ace R9110) 림브레이크 시마노 (Ultegra R8010) 림브레이크 시마노 (Ultegra R8010) 림브레이크
시프트 레버 시마노 (Dura-Ace R9100) 시마노 (Ultegra R8000) 시마노 (Ultegra R8000)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Dura-Ace R9100) 시마노 (Ultegra R8000) 시마노 (Ultegra R8000)
크랭크 세트 시마노 (Dura-Ace 9100) 50/34T, 알로이 크랭크 암 시마노 (Ultegra R8000) 50/34T, 알로이 크랭크 암 시마노 (Ultegra R8000) 50/34T, 알로이 크랭크 암
버텀 브라켓 시마노 (BB92) 86.5mm 프레스핏 시마노 (BB72) 86.5mm 프레스핏 시마노 (RS500) 86.5mm 프레스핏
스프라켓 시마노 (Dura-Ace R9100) 11-28T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Ultegra R8000) 11-28T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Ultegra R8000) 11-28T 카세트 스프라켓
휠셋 뷰엘타 (VX2) 700C 카본 클린처 휠셋 (튜블리스레디) 뷰엘타 (VX2) 700C 카본 클린처 휠셋 (튜블리스레디) 뷰엘타 (R25 Comp) 700C 알로이 클린처 휠셋 (튜블리스레디)
타이어 콘티넨탈 (그랜드 스포츠레이스) 700x25C, 폴딩비드 / FV튜브 콘티넨탈 (그랜드 스포츠레이스) 700x25C, 폴딩비드 / FV튜브 콘티넨탈 (울트라 스포츠II) 700x25C, 폴딩비드 / FV튜브
안장 피직 (안타레스) 망가니즈 레일 피직 (안타레스) 망가 니즈 레일 산마르코 (몬자 스타트) 카본 스틸 레일
시트 포스트 엘리엇 에어로 카본 시트포스트 엘리엇 에어로 카본 시트포스트 엘리엇 에어로 카본 시트포스트
시트 클램프 엘리엇 내장형 알로이 시트클램프 엘리엇 내장형 알로이 시트클램프 엘리엇 내장형 알로이 시트클램프
무게 7.4kg 7.7kg 7.9kg

 

스펙표를 보시면, 엘리엇 S9 모델은 풀 카본에 듀라에이스 구동계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가격은 홈페이지에 550만원으로 기재되어 있는 첼로 자전거중 가장 높은 가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엘리엇 S8과 S8 RC는 구동계는 한단계 아래인 울테그라 구동계를 사용하고, 대부분 카본 프레임이지만, 몇가지 부품들은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취미로 자전거를 타는 동호인이나 일반인은 합리적인 가격에 카본과 울테그라 구동계를 사용 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세개의 모델이 무게는 1kg도 차이가 나지 않지만 가격은 두배로 올라갑니다. 엘리엇 S8RC는 휠셋까지 알루미늄 휠셋을 적용했네요. 그래도 카본 휠셋까지는 사용해 봐야 하지 않나요? ㅎㅎ 허세입니다. 전 카본 프레임도 아닙니다..ㅎㅎ 

위의 세 모델의 엘리엇은 모두 시마노 구동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구동계에서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부품 표준이되고 있는 것이 시마노 구동계이죠. 시마노 구동계가 자전거 등급의 표준이 되다보니 자전거 동호인들도 듀라에이스급, 울테그라급 등 자전거의 등급을 흔히 시마노 구동계의 등급으로 부릅니다.

하지만, 첼로에는 또다른 엘리엇 모델이 있습니다. 바로 스램 구동계를 사용하는 엘리엇 팀 이라는 모델입니다. 가격은 홈페이지 상 860만원입니다. 스램 레드 구동계를 사용하여 스램 구동계 중에서는 최상위 구동계를 적용한 모델입니다. 

사진 : 첼로 홈페이지 (엘리엇 팀)

 

엘리엇 팀 모델의 스펙은 홈페이지의 스펙을 캡처하여 보여드리겠습니다.

엘리엇 팀 모델 스펙 (첼로 홈페이지)

 


첼로 브랜드 이미지

첼로 자전거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카본프레임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국산 브랜드 입니다. 프로팀에도 첼로 엘리엇 모델을 지원하여 각종 대회에서 수상할 정도로 성능 면에서 밀리는 자전거가 아닙니다. 

하지만, 일반 자전거 동호회에 나가보면 외산 자전거의 기세로 첼로는 무시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전거 메이커로 사람까지 무시하는 사람들이 문제가 있는 거지만, 이런 이유로 사람들이 첼로 자전거 사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자전거 실력도 안되면서 비싼 자전거를 가지고 있다는 거로 어깨가 올라가는게 보입니다. 그리고 사람들도 그런 자전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관심을 갖게 되죠.ㅎ 

제가 보기엔 첼로의 문제점은. 디자인이 너무 구립니다. 가장 최고 모델인 엘리엇을 보세요. 석탄 자전거도 아니고 검정색이 뭡니까;; 물론 저런 색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실력보다는 취미 생활로 자기 만족을 위해서 자전거를 고르는 동호인들은 좀 화려한 색깔의 프레임이나 데칼이 들어간 자전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첼로 자전거 개발팀에 디자인 팀 좀 보강해서 좀 더 화려한 자전거 디자인이 나왔으면 하는 개인 적인 바람입니다

그래도, 첼로 엘리엇은 갖고 싶은 자전거 중에 하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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