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투자고수들의 포트폴리오

2020년 4분기, 레이달리오, 브릿지워터 포트폴리오

쭌스대디 2021. 5. 10. 22:43
반응형

 

미국 최대 헷지펀드 브릿지 워터 (feat. 투자 귀재 따라하기)

지난 포스팅인 워렌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의 매수, 매도 종목 및 포트폴리오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은 미국 최대 헷지펀드 회사인 레이달리오의 브릿지 워터의 지난 분기 매수, 매도 종목 및 포트폴리오 구성 종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러 투자 귀재들의 투자 성향 및 종목을 분석하여 현재 시장에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참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워렌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의 포트폴리오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투자대가들의 포트폴리오 1탄, 워렌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투자대가들의 포트폴리오 1탄, 워렌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투자 대가들의 포트폴리오 1탄 버크셔 해서웨이 (feat. 투자귀재 따라하기) 주식 투자로 자산을 증가시키고 싶은데. 주식 공부는 너무 어렵습니다. 기업의 가치를 재무제표를 통해 평가하고, 적정

mrru.tistory.com

 

레이달리오, 브릿지워터 (Raymond Dalio, Bridgewater associates)

레이달리오가 CEO로 있는 브릿지 워터는 미국 최대 헷지펀드 회사중 하나입니다. 브릿지 워터는 운영하는 펀드 중 시장 수익률을 추종하는 올웨더 포트폴리오(All weather)와 시장수익률 보다 초과 달성을 목표로 하는 퓨어 알파 펀드로 유명하죠. 그 중에서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시장상황을 사계절에 비유하여 4가지 조건으로 시장상황을 나눈뒤 어떠한 상황에서도 수익을 내는 포트폴리오 유명합니다. 저 역시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투자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혹시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좀더 알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달리오, 김단테 올웨더 포트폴리오, 주식 포트폴리오

 

레이달리오, 김단테 올웨더 포트폴리오, 주식 포트폴리오

레이달리오? 김단테?? 혹시 레이달리오나 김단테 들어보셨나요?? 올 웨더 포트폴리오라는 것은 들어보셨나요?? 간단히 두사람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레이달리오(Ray Dalio)는 미국의 최대 헤지펀

mrru.tistory.com

 

브릿지워터(Bridgewater) 2020년 4분기 매도, 매수 종목

13F

 

매수종목

매수 비율 높은 순으로 나열하면

1. 월마트(Walmart Inc, WMT)

2. 핀듀오듀어(Pinduoduo Inc, PDD)

3. 프록터 앤 갬블(Procter & Gamble, PG)

4. 코카콜라(Coca Cola, KO)

5. IEMG (iShares Core MSCI Emerging Markets ETF)

입니다. 미국의 대형마트 월마트를 가장 많이 매수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핀듀오듀오를 매수했습니다. 레이달리오는 중국의 성장성을 항상 높게 평가하죠. 그래서 중국 기업들에 대한 투자도 적극적입니다. 그리고, 소비재 업체인 P&G, 코카콜라를 매수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MSCI 지수의 신흥국 주식에 투자하는 ETF를 매수했습니다. 매수한 기업들의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코로나가 끝나면 혜택을 받을 기업들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매도종목

매도종목은

1. 금 ETF (GLD)

2. SPY (SPDR & S&P 500 ETF Trust)

3. IAU (iShares Gold Trust)

4. EEM (iShares MSCI Emerging Markets ETF)

5. 넷이즈 (NetEase, NTES )

매도 종목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은 금 ETF 입니다. GLD, IAU 모두 금 관련 투자 ETF 인데 많이 매도했네요. 금에 대한 미래 가치가 더욱 떨어진다고 판단한것일 까요?? 그리고,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도 많은 비율로 매도했습니다. 이상한 부분은 EEM은 이머징 마켓 ETF 인데. 비슷한 성격의 IEMG는 매수하고, EEM은 매도했네요. 어떤 의도 일까요?? 마지막으로 중국 게임업체인 넷이즈를 매도했습니다.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 실현이 아닐까 예상합니다.

 

브릿지워터 2021년 1분기 포트폴리오

 

브릿지 워터가 보유한 종목중 가장 비중이 큰 것은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 입니다. 매도 상위 종목 2위를 차지했던 SPY의 매도 이유는 주가 상승으로 인한 비율 조정으로 볼 수 있겠네요. 

브릿지 워터는 보유한 종목이 500개가 넘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특징이 시장 수익률을 추종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섹터와 종목에 투자하여 위험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는것이죠.

전체 포트폴리오가 담긴 엑셀 파일 첨부하겠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다운 받으세요~

BRIDGEWATER-ASSOCIATES,-LP-transactions-Q1 2021.xlsx
0.08MB

 

#브릿지워터 포트폴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 레이달리오 포트폴리오 #브릿지워터 보유종목 #레이달리오 보유종목 #SPY 매도 #퓨어알파 포트폴리오 #브릿지 워터 금 매도 #IAU #GLD #SPY #13F

반응형